흥미롭게도 작고한 가수 김광석과 철학하기를 주제로 한 책이 나란히 출간되었다. 김광식의 <김광석과 철학학기>(김영사, 2016)와 김용석의 <김광석 우리 삶의 노래>(천년의상상, 2016)이 그것이다.

 

 

문화철학자 김광식이 쓴 <김광석과 철학하기>의 부제는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12가지 행복 철학'. "저자는 김광석의 노래 속 철학적 화두를 통해, 고대.근대.현대를 대표하는 철학자 12인의 시선으로 슬픔을 넘어선 행복을 위한 철학 콘서트를 연다." 김광석의 대표곡들이 12가지 주제의 실마리가 되어준다.

 

또다른 문화철학자 김용석의 <김광석 우리 삶의 노래>는 '철학자 김용석의 '김광석과 함께 철학하기''가 부제다. "문화철학자 김용석이 대중가수 김광석의 예술과 삶을 인문학의 시선으로 해석하며 철학적.예술적.문화적 가치를 드러내는 책이다. 저자는 김광석의 노래를 들으면서 김광석이 우리에게 남긴 철학적 주제들을 발견한다. 그것은 우리 각자의 일상적 삶 속에도 깊이 배어 있고, 수시로 꿈틀거리며, 때론 거칠게 생동하는 것들이다. 그것은 삶의 한계로서 시간, 욕망과 사랑, 만남과 헤어짐, 편지의 생명 같은 인생 등의 주제들이다. 저자는 이들 주제로 이야기의 잔치를 벌이며 독자와 함께 사색하고 소통하는 즐거움을 나누고자 한다."

 

거의 쌍둥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비슷한 콘셉트의 책이 나란히 나왔다는 사실 자체가 신기하게 여겨진다. 자연스레 비교거리도 되는데, 김광석의 팬이라면 한번 시도해봄직하다. 김광석에 대해서는 방송작가 구자형의 <김광석 포에버>(박하, 2015)도 읽어봄직하다. 1년전 이맘때 나온 책이다(확인해보니 김광석은 1996년 1월 6일 세상을 떠났다. 올해가 20주기다)...

 

16. 01. 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