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고전'으로는 두 명의 이탈리아 현대작가의 작품을 고른다. 세계문학전집으로 나온 가브리엘레 단눈치오의 <쾌락>(을유문화사, 2016)과 안토니오 타부키의 <다마세누 몬테이루의 잃어버린 머리>(문학동네, 2016)다. 이탈리아어 번역자는 많지 않아서 둘다 같은 역자가 옮겼다.

 

 

가브리엘레 단눈치오(1863-1938)의 작품은 따로 검색되는 게 없는데, 예전에 금성사 세계문학전집에 <죽음의 승리>란 작품이 소개된 바 있다. 작품을 읽어보지 않아도 이름이 입에 익은 것은 그 덕분이다(<이문열 세계명작산책>에도 단편 하나가 소개돼 있다). <쾌락>은 그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

"이탈리아 유미주의 문학의 기수 가브리엘레 단눈치오의 대표작. 이현경의 충실한 원전 완역으로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이 작품은 토마스 만, 제임스 조이스 등에 큰 영향을 준 탐미주의 문학의 백미다. 단눈치오는 <쾌락>과 <죄 없는 자>, <죽음의 승리> 자신의 세 작품에 '장미소설'이라는 이름을 붙여 3부작임을 밝혔다."

찾아보니 <쾌락>의 영역판은 펭귄북으로도 나와 있다. '문학속의 정념' 같은 주제를 다루면서 주로 프랑스문학 작품을 강의에서 읽었는데, 단눈치오와 모라비아의 소설도 언젠가 다뤄보고 싶다.

 

한편, 안토니오 타부키(1943-2012)의 작품은 문학동네의 '인문서가에 꽂힌 작가들' 시리즈로 여러 권이 나와 있는 상태에서(이 시리즈에서만 현재 일곱 권이 나와 있다) 세계문학전집판으로는 <페레이라가 주장하다>(문학동네, 2011)에 이어 이번에 <다마세누 몬테이루의 잃어버린 머리>가 추가되었다. 소개를 보니 속편 격의 작품이다.

"이탈리아의 참여하는 지성, 21세기 초 유럽에서 가장 문제적인 서술가로 평가받는 작가 안토니오 타부키의 범죄소설. 타부키는 꾸준히 사회를 비판해온 참여 작가다. <다마세누 몬테이루의 잃어버린 머리>는 실제로 일어난 살인 사건에서 모티프를 얻어 부패한 공권력을 비판하는 소설로, 반민주 정권에 대한 저항과 언론 자유의 상징이 된 <페레이라가 주장하다>의 맥을 잇는 작품이다."

20세기 후반의 이탈리아 작가로는 움베르토 에코와 이탈로 칼비노 등과 같이 읽어봄 직하다. 그 가운데 '참여 작가'로 분류된다는 점에서는 타부키가 이채로운 게 아닌가 싶다...

 

16. 01. 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