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가에게는 나이를 먹는 일에 대한 거리낌을 일소해주는 것 역시 책이다(다른 무엇보다도 2016년에는 2016년의 책이 나온다는 사실에 여전히 가슴이 뛴다면, 요즘말로 심쿵한다면 당신도 여전히 독서가다). 게다가 처음 소개되는 낯선 이름의 저자가 쓴 굉장한 책이라면, 시쳇말로 목을 빼게 된다. 노르웨이작가 칼 오베 크나우스고르의 <나의 투쟁>(한길사, 2016)이 바로 그런 경우다. 작가 소개는 이렇다.

 

1968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태어나, 베르겐 대학에서 문학과 예술을 전공했다. 1998년 첫 소설 <세상 밖에서>로 노르웨이 문예비평가상을 받았다. 2004년 두 번째 소설 <어떤 일이든 때가 있다>도 비평가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세 번째 소설 <나의 투쟁> 이후 그의 삶은 완전히 변했다. 그의 자화상 같은 소설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총 6, 3,622쪽으로 출간되어 노르웨이에서 기이한 성공을 거두었다. 총인구 500만 명의 노르웨이에서 50만 부 이상이 팔렸다. 모든 것이 이례적이었다. ‘크나우스고르 현상이 일어났다그의 모든 것을 담은 이 소설을 전 세계가 읽고 이야기했다. 2009년 노르웨이 최고 문학상 브라게상을 받은 뒤 <나의 투쟁>은 독일, 영국, 프랑스, 그리스 등 유럽 전역과 미국, 캐나다, 브라질 등 아메리카 대륙은 물론 중국, 일본 등 아시아에서도 속속 번역되었다. 각종 문학상을 휩쓸었고 그의 새로운 글쓰기에 대한 찬사가 잇따랐다. 2015년 월 스트리트 저널 매거진은 크나우스고르를 문학 이노베이터로 선정했다.

무슨 이야기라도 나올 법한 인상의 작가인데(동갑내기다!) '자화상 같은 소설'이 3600쪽을 넘긴다니 기대에 어굿나지 않는다(덕분에 <나의 투쟁>이란 제목의 저작권은 히틀러에서 크나우스고르에게로 넘어가지 않을까란 예상도 해보게 된다).

 

 

여하튼 전6권 가운데 1권이 곧 출간된다. 궁금한 마음에 영역본도 몇권 주문해놓은 상태다. 영어본은 각권별로 제목이 붙어 있는데, 1권이 <가족의 죽음>이고, 2권이 <사랑에 빠진 남자>다. 한국어판도 그런 제목이 부제에라도 들어가면 식별하기 편하겠다.

자신의 삶을 고통스러울 정도로 상세히 기억해내며 '아버지의 죽음'과 만나는 과정을 경이로울 정도로 집요하게 풀어낸 화제작. 진력날 정도로 디테일한 묘사가 지독하게 중독적인 독서체험을 선사한다. 무려 총 6권, 3,622쪽에 달하는 이 작품은 운명에 저항한 아킬레우스나 부조리함에 맞선 뫼르소 같은 주인공을 내세우지 않는다. 다만 평범한 '일상'을 아주 치밀하게 묘사함으로써 일상의 비일상성, 즉 일상이 가진 가치를 발견한다. 서양 문학의 변방에서 서양 문학의 중심을 '침공'한 작품, 바로 노르웨이 작가 칼 오베 크나우스고르의 <나의 투쟁>이다.

우리에게도 크나우스고르와 만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15. 12. 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