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과학서'로 두 권을 고른다. 케빈 켈리의 <통제 불능>(김영사, 2015)과 수전 그린필드의 <마인드 체인지>(북라이프, 2015)다. 비슷한 시기에 나왔기에 같이 묶었지만 연관성이 없지도 않다. 일단 테크 칼럼니스트 케빈 켈리의 <통제 불능>은 '인간과 기계의 미래 생태계'가 부제다. 어떤 주제를 다루고 있는지 가늠해볼 수 있다.

 

테크 칼럼니스트 케빈 켈리의 인간과 기계에 대한 독보적인 통찰과 미래 예측. 기술적인 시스템이 자연의 계를 모방하기 시작하는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미래 세계가 생물학적인 논리에 의해 굴러갈 것임을 예언한다. 바르셀로나에 있는 가우디의 미래 지향적 건축물부터 컴퓨터화 된 스마트 주택, 다윈의 진화론에 도전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이르기까지, 기계와 생물학의 온갖 영역을 종횡무진하며 독자들에게 충격과 즐거움을 안긴다.

단, 한 가지 고려해야 할 것은 무려 20년 전의 저작이라는 점. 소개에 따르면, "20세기가 끝나가는 1994년에 21세기의 핵심 연구 주제가 될 만한 것들을 모조리 살펴보고 있다. 매력적인 인물들과 기계와 생물의 상호작용에 관한 획기적인 통찰로 가득한 이 책은 수많은 생각거리를 던져주며 다가올 미래 기술에 대한 설득력 있는 예고편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예고편'의 일부는 벌써 현실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먼저 나온 <기술의 충격>(민음사, 2011)이 실상은 훨씬 이후인 2010년에 나온 책이다.

 

 

<마인드 체인지>는 <브레인 스토리>(지호, 2004)로 처음 소개된 영국의 여성 과학자 수전 그린필드의 신작이다(저자는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의 세계적 권위자라 한다).

영국 출신의 세계적인 석학 수전 그린필드 박사의 신간.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간다는 것의 복잡한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들을 뇌의 변화로부터 시작해 다방면으로 살펴본 최초의 작품이다. 저자는 21세기를 지배하고 있는 사이버 라이프 스타일이 인간의 뇌를 어떻게 변화시켰으며 그 결과 인간의 창조성과 사고력, 나아가 공감 능력 같은 인간의 정신 즉, 마음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력을 탐구한다.

이런 소개로도 잘 가늠이 안된다면, 정재승 교수의 추천사를 참고해도 좋겠다. 간단하게는 스마트폰이 우리 뇌와 사고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란 질문을 다룬 책으로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수전 그린필드의 최신작 <마인드 체인지>는 출간 전부터 학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불러왔던 책이다. 최근 신경과학자들에게 가장 뜨거운 연구 주제인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는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라는 섹시한 질문을 정면으로 다루기 때문이다. 이 책은 뇌 연구의 최전선에 서 있는 신경과학자가 디지털 문명이 뇌를 변화시키는 과정을 깊이 있게 추론한다. 수전 그린필드는 디지털 기기가 우리 뇌에 남긴 흔적을 셜록 홈스처럼 추적하고, 신경과학적 가설들로 우리의 미래를 예측하며, 균형 잡힌 태도로 디지털 문명의 이점과 위험을 함께 살핀다. 이 책의 미덕은 ‘뇌’라는 작은 기관에 미시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면서도, 인류의 거대한 문명을 거시적으로 통찰하는 즐거움을 준다는 데 있다. 잠시 스마트폰은 내려놓고 석학의 향기를 맡아보시길 권한다.

잠시 스마트폰을 내려놓을 시간이다...

 

15. 12. 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