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분야의 묵직한 책 두 권이 같이 나왔기에 묶는다. 두 권 다 저자의 이름에 제목이 들어가 있는데, <미셸 보의 자본주의의 역사 1500-2010>(뿌리와이파리, 2015)과 <E. K. 헌트의 경제사상사>(시대의창, 2015)가 그것이다. 각각 6판과 3판이란 사실을 앞세운 것도 공통적인데, 그만큼 '표준적'이라는 의미도 되겠다.

 

 

프랑스인 저자가 쓴 자본주의 역사로는 피에르 독케스의 <모호한 역사>(한울, 1995)가 있었다. 찾아보니 아직까지 절판되지 않았는데, 기억에 별로 남아있는 게 없다. 반면에 미셸 보는 자본주의 경제 연구의 권위자로 그의 <자본주의의 역사>는 1980년에 초판이 나온 이후 2010년에 6판이 나올 정도로 많이 읽힌다고 한다. 번역본은 그 6판을 옮긴 것이다.

30년 넘게 읽혀온 자본주의 역사 연구의 필독서. 자본주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실로서 처음에는 몇몇 나라에서, 다음에는 전 세계에 걸쳐 인간의 생활양식과 정신세계를 바꾸어놓았다. 또한 20세기 말, 21세기 초에 들어서는 세계화와 금융화, 과학기술자본주의의 폭주가 국가 간의, 그리고 각국 내의 극심한 불평등을 초래하고 나아가 인류와 지구 자체의 존립마저 위협하기에 이르렀다. 저자 미셸 보는 자본주의의 형성과 전개 과정을 정치경제학의 발전, 민주주의 이념의 성립, 노동운동의 발전 및 사회주의 사상의 전개, 경제공황과 금융위기, 현실사회주의의 붕괴, 세계화와 과학기술자본주의의 등장 등과 연관지어 총체적으로 조망한다.

홍기빈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소장이 옮긴 <E.K. 헌트의 경제사상사>도 이 분야의 교과서격인 책이다. 번역본 분량이 무려 1,100쪽이 넘는다.

이 책은 고전학파의 성립부터 현대의 급진파에 이르기까지, 기존의 경제학설사 교재와는 다른 관점으로 과거의 경제사상을 정리하고 있다. 즉 경제이론이 유통의 시각과 생산의 시각 중 어떤 것을 취하고 있느냐에 따라 그 성격이 정해진다고 보고, 전자의 대표적인 이론으로서 효용가치론을, 후자의 대표적인 이론으로서 노동가치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표적인 두 이론을 제외한 기타의 이론은 두 이론의 적당한 조합이거나 절충으로 간주되며, 서로 섞일 수 없는 것을 절충했으므로 그 이론은 내재적 모순에 빠지게 된다고 평가한다.

초역은 아니다. 과거 1980년대에 <경제사상사1,2>(풀빛)란 제목으로 출간돼 대학가에서 많이 읽힌 책이다. 역자가 그 세대에 속하고 나도 마찬가지인데, 경제학에 관심이 없던 때라 나로선 과도서로 비치된 책을 만져본 기억밖에 없다. 이번에 온전한 번역으로 다시 나왔다고 하니까 감회를 느끼는 독자도 있을 법하다. 

 

   

1982년에 처음으로 한국 독자에게 번역 소개되었지만(김성구, 김양화 옮김, 풀빛) 오랜 시간 절판된 상태여서 도서관이나 헌책방이 아니면 책을 구해 볼 수 없었다. 게다가 초판은 당시 정치 현실상 상당 부분이 삭제된 채 출간되었다. 이번에 새로 출간한 <E.K. 헌트의 경제사상사> 3판은 삭제된 내용 없이, 수치와 데이터를 업데이트했고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로 더욱 복잡해진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이론들을 소개한다.

아무려나 경제서 독자들에게는 좋은 연말 선물이 될 법한 책 두 권이다...

 

15. 11. 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