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규의 십계명 강의, <데칼로그>(포이에마, 2015)가 전면 개정판으로 다시 나왔다. 초판은 <데칼로그>(바다출판사, 2002)로 나왔었다. 개정판은 300쪽 가까이 분량도 늘어난 증보판. 그래도 기본 골격은 바뀌지 않았는데, 키에슬로프스키의 영화 <데칼로그>(10부작)을 바탕으로 하여 십계명의 의미를 풀어주는 구성이다. 이번 가을에 깊이 있는 영상, 그리고 사색과 만나고 싶은 독자라면 키에슬로프스키의 <데칼로그>, 그리고 김용규의 <데칼로그>와 만나봐도 좋겠다. 내가 보탠 추천사는 이렇다.

 

폴란드 바르샤바의 일상적 공간을 심오한 윤리적 질문의 공간으로 만든 키에슬로프스키의 〈데칼로그〉는 내가 본 가장 경이로운 영화에 속한다. 김용규의 《데칼로그》는 이 영화를 매개로 하여 십계명에 대한 매우 높은 수준의 철학적, 신학적 해설을 제공한다. 영화적 이미지와 성찰적 사유의 만남이 빚어내는 광휘가 눈부시다. 우리에게도 이런 저자가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다행스러운가!      

 

같이 읽어볼 만한 저자의 다른 책으로는 <서양문명을 읽는 코드 신>(휴머니스트, 2010), <생각의 시대>(살림, 2014) 등이 있다. 타르코프스키의 영화를 해설한 <타르코프스키는 이렇게 말했다>(이론과실천, 2004)는 절판된 상태인데, 이 또한 개정판이 나오면 좋겠다...

 

15. 09. 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