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으로 미국 작가 제임스 에이지(1909-1955)의 <가족의 죽음>(테오리아, 2015)을 고른다. 1957년, 작가 사후에 출간된 유작이며 1958년 퓰리처상 수상작이다. 상당히 뒤늦게 소개되는 작품인데, '타임'지가 선정한 100대 영문소설에도 포함된 작품이라고 하니까 우리에게 생소한 게 오히려 이상하게 여겨진다. 작가나 작품이나 들어본 적이 없으니까(나만 과문한 것은 아닐 것이다). 어떤 작품인가.

 

제임스 에이지가 자신의 아버지를 위해 소설로 쓴 자전적 추도사이다. 에이지의 아버지는 그가 여섯 살이 되던 해에 세상을 떠났다. 그 트라우마적인 사건을 이야기의 뼈대로 삼은 이 책은 한 가족에게 찾아 온 예기치 않은 비극을 가족 구성원 하나하나가 어떻게 바라보며 어떻게 견뎌내는가를 그려 낸 작품이다.

 

작가 제임스 에이지는 영화비평이나 르포르타주 등 다방면으로 활동한 경력이 있는데, 별명이 '문단의 제임스 딘'이었다고 한다(반항의 아이콘?). 작가에 대한 소개는 로버트 콜스의 <하버드 문학 강의>(이순, 2012)에서 읽을 수 있다. <마이클 더다의 고전 읽기의 즐거움>(을유문화사, 2009)에도 제임스 에이지의 <유명한 사람들을 칭송합시다>(혹은 <이제 훌륭한 사람들을 찬양하자>)에 대한 평이 실려 있다. 아마도 제임스 에이지의 대표작 두 편이 아닌가 싶다. 

 

 

이미지를 찾아봤는데, '문단의 제임스 딘'이란 별명이 허황하지만은 않다. 눈매에 반항과 슬픔이 깃들어 있기 때문에. 흠, 이런 표정의 작가라면 작품도 읽고 싶어지는군...

 

15. 08. 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