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으로 애덤 모턴의 <잔혹함에 대하여>(돌베개, 2015)를 고른다. '악에 대한 성찰'이 부제로 붙었는데, 사실 원제가 '악에 대하여'이다. 번역본 제목이 '잔혹함에 대하여'로 바뀐 건 얼마전에 테리 이글턴의 <악>(이매진, 2015)이 먼저 나와서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영어 제목으로는 둘다 '악에 대하여(On Evil)'다. 소개는 이렇다.

 

유대인 학살 책임자 아돌프 아이히만의 재판을 기록한 한나 아렌트의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나치 수용소에서의 경험을 담은 프리모 레비의 저작, 소련의 정치범 수용소를 다룬 알렉산드르 솔제니친의 소설, 아파르트헤이트 체제의 인종 차별과 인권 탄압에 대한 데즈먼드 투투의 저술이 철학자로 하여금 악이 무엇인지, 악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사유를 촉발시켰다. 이 책은 20세기 심리학의 성과와 인간의 악을 직접 경험하거나 목격한 사람들의 성찰을 경유하는 한 철학자의 사유의 결과물이다.

저자는 여러 대학에서 철학을 강의하고 현재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의 명예교수로 재직중이다. 눈에 띄는 건 책이 루틀리지 출판사의 'Thinking in action' 시리즈의 하나라는 점. 동문선에서 소개될 때 '행동하는 지성'이라고 옮겼다. 가장 최근에 나온 걸로는 레나타 살레츨의 <불안들>(후마니타스, 2015)이 이 시리즈의 책이었다. 생각나는 대로 몇 권 꼽아본다(동문선에서 나온 책은 슬라보예 지젝의 <믿음에 대하여>를 비롯하여 대부분 번역을 신뢰하기 어렵다).

 

-레나타 살레츨, <불안들>(후마니타스, 2015) -> <불안에 대하여>

 

 

-슬라보예 지젝, <믿음에 대하여>(동문선, 2003) -> <믿음에 대하여>

 

 

 

-존 카푸토, <종교에 대하여>(동문선, 2003) -> <종교에 대하여>

 

 

 

-스티븐 멀할, <영화에 대하여>(동문선, 2003) -> <영화에 대하여>

 

 

 

-허버트 드레퓌스, <인터넷상에서>(동문선, 2003) -> <인터넷에 대하여>

 

 

15. 08. 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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