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분야의 책 두 권을 '이주의 발견'으로 고른다. 프랑스 철학자 크리스티앙 들라캉파뉴의 <노예의 역사>(예지, 2015)와 미국의 인류학자 에릭 울프의 <유럽과 역사 없는 사람들>(뿌리와이파리, 2015)이다.

 

 

당초 <20세기 서양 철학의 흐름>(이제이북스, 2006) 같은 책으로 알려진 들라캉파뉴는 <인종차별의 역사>(예지, 2013)에 뒤이어 <노예의 역사>까지 소개됨으로써 오히려 역사학자로서의 면모를 드러내게 되었다. <인종차별의 역사>나 <노예의 역사>는 그 문제의식은 연속적이며 상통하는 바가 있다.

프랑스 철학자 들라캉파뉴가 노예제도의 요람 고대 수메르 문명부터 역사상 최대 규모로 전 세계적으로 노예가 거래되었던 계몽시대를 거쳐 노예제도의 철폐가 실질적 성과를 이루기 시작한 1960년대 미국의 흑인민권운동 그리고 아동병사.아동매춘, 스웻숍 노동자 등 현대판 노예에 이르기까지 5천 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나타난 다양한 형태의 노예제도를 상세히 살펴보며 어떤 범주의 사람들이 어떤 이유에서 인류에서 배제되어 멸시와 착취를 당해왔는지 밝힌다.

소개의 '스웹숍'은 공장을 가리킨다. 여하튼 노예제가 폐지됐다 하더라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현대판' 노예 노동의 현실까지 아울러 다루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저자의 문제의식은 분명하다. '현대판 노예 노동'을 끝내기 위해서라도 노예의 역사에 대한 인식과 그 확산이 필요하다는 것. 전적으로 공감하지 않을 수 없는 견해다.

 

 

<유럽과 역사 없는 사람들>의 부제는 '인류학과 정치경제학으로 본 세계사 1400~1980'이다. 원저는 1982년에 나왔는데, 찾아보니 2010년판도 있다. 절판되지 않고 꾸준히 읽힌다는 뜻. 15세기부터 20세기까지 세계사는 어떻게 전개돼 왔는가. 저자는 유럽의 팽창과 자본주의의 수립, 확산의 역사로 본다.

서기 1400년 이후, 채 두 세기가 안 되는 동안 유럽은 교역 활동의 범위를 모든 대륙으로 확대하고 세계를 싸움터로 만들었다. 18세기 이후로는, 잉글랜드를 중심으로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 확산되면서 상품의 새로운 흐름이 생겨나고, 산업 중심지를 향한 사람들의 대규모 이동이 일어났다. 이처럼 유럽 팽창의 역사는 그 안에 포섭된 각 인간집단의 역사 하나하나와 얽혀 있으며, 자본주의가 수립돼 확산되는 과정과 맞물려 있다. <유럽과 역사 없는 사람들>은 인간집단들이 지구적 규모로 연결되는 과정을 구체적인 역사서술을 통해 전달하며, 마르크스 정치경제학을 도입해 이 연관관계들의 발달과 성격을 해명한다.

초점은 유럽의 상대항으로 놓인 '역사 없는 사람들'이다. "이 책은 유럽인이 역사를 만든 유일한 사람들이었다는 생각에 이의를 제기하고, 그 생각을 따르는 사람들이 ‘역사 없는 사람들’로 규정했던 ‘미개인’, 농민, 노동자, 이주민 등 소수집단들의 역사를 서술한다." <노예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유럽과 역사 없는 사람들>도 '배제된 자들'의 역사를 다룬다는 점에서 같이 묶을 수 있겠다. 두 권을 나란히 꼽은 이유다...

 

15. 03. 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