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히틀러와 독일 제3제국의 발흥과 몰락에 관한 책들을 열심히 모으고 있는데(짐작할 수 있지만 굉장히 많은 책이 나와 있다. 영어본까지 포함하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일본 군국주의의 몰락과정에 대한 책도 출간되었기에 '이주의 발견'으로 고른다. 쿠로노 타에루의 <참모본부와 육군대학>(논형, 2015). 근년에 나온 책으로는 위톈런의 <대본영의 참모들>(나남, 2014), 가타야마 모리히데의 <미완의 파시즘>(가람기획, 2013)과 같이 읽어봄직하다. '제국육군의 영광과 종언'이 부제.

 

대일본제국이 파멸로 이르는 과정을 추적하는 책이다. 시대의 정치적 상황과 개인의 야망이 통수권 독립이라는 명목으로 참모본부를 정부에서 독립시켰고, 조직의 에고이즘은 이를 다시 육군의 참모본부와 해군의 군령부로 분리시켰다. 정치가 군사를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군의 폭주는 멈추지 않았고, 수레의 양 바퀴인 육군과 해군은 대립했다. 메이지 유신의 주역인 지도자들은 각자의 개성과 뛰어난 능력을 바탕으로 제도의 흠결을 해결해나가며 빛나는 업적을 남겼다. 그러나 이들의 사후 국가와 군의 지도자가 된 사람들을 양성한 육군대학교에서는 군의 참모로서의 전문적 능력만을 육성했을 뿐,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식견이나 대국적 시야를 키울 수 있는 교육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 결과 세계 정세가 급변하던 시기 일본의 지도자들은 승산이나 전쟁종결의 전망도 없으면서 미국과의 전면전쟁에 돌입했다. 결함 있는 조직과 잘못된 교육이 국가를 파멸의 길로 이끌었다. 이 책은 그 실상을 분석하여 실패의 본질을 밝히고 있다. 

 

한편 히틀러의 몰락에 관한 수많은 책들 가운데 밀도가 가장 높은 책을 한권만 고르라면 제바스티안 하프너의 <히틀러에 붙이는 주석>(돌베개, 2014)을 꼽고 싶다. 분량으로는 요아힘 페스트의 <히틀러 평전>(푸른숲, 1998)과 이언 커쇼의 <히틀러>(교양인, 2010)가 압도적이지만 하프너는 짧은 분량으로도 전체적 진행과정에 대한 탁월한 조감도를 제시한다. 아직 보지 않았지만 한편의 영화로는 브루노 간츠가 히틀러로 나오는 <다운폴>(2004)이 볼 만할 듯싶다('다운폴'은 영어 제목이고 '몰락'이라고도 출시됐었다). 그밖에 최근에 나온 관련서로 독일 기갑사단 창설의 주역 하인츠 구데리아의 회고록 <구데리안>(이미지프레임, 2014)도 필독해볼만한 책이다. 2차세계대전 기간 중 독일 참모본부가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당사자의 시각으로 엿볼 수 있겠다.

'구데리안'은 1차 대전의 승전국이자 육군대국 프랑스가 마지노선을 만들며 승리를 자신하던 그 때에 아예 관점을 뒤집어 보병의 지원병기로 여겨지던 전차를 전장의 주역으로 만들고 보병을 그 지원역할로 바꾸는 혁신을 단행했다. 그 결과 전쟁이 시작한지 6주 만에 대국 프랑스는 독일의 최신예 기갑부대 앞에 무릎을 꿇었고, 세계는 크게 놀라게 된다. 회고록 속에서 구데리안이 시행한 작전과 그 경로를 표시한 지도는 물론, 현장에서 찍은 여러 사진들을 통해 독자들을 유럽 전선의 상황과 그 안에서 활약한 여러 장병들의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듯, 함께하는 기분을 맛볼 수 있다.  

 

15. 02. 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