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보람 2015-01-27  

로쟈님 원래 오늘부터 한겨레 문화센터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을 거라 기대하며 설레고 있었는데 참 아쉽습니다저는 아트앤스터디에서 로쟈님 강의를 듣고 러시아문학에 빠진 수강생입니다 ^^ 실례가 될 줄 알면서도 방명록을 통해 질문을 올려 봅니다.

1 도스토옙스키가 말하길 "우리는 모두 고골의 [외투]에서 나왔다."라고 하였다. 제가 이 말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 합니다. 수업시간에 말씀해 주신 것 같은데 기억을 못하는 것인지, <로쟈의 러시아 문학강의>에서 찾아봤는데 못 찾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말은 고골을 찬사하는 표현인가요? 아니면 작품 <외투>와 그 이후의 러시아 문학 작품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는 뜻 인가요? 여기서 중점이 고골인지 외투인지 궁금합니다. 둘 다 인가요?


로쟈님께서 독서 근육을 길러야 한다는 말에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그 시작을  러시아 문학과 함께 해서  행운입니다.


2. 20세기 러시아 문학 강의 책은 언제쯤 기대해도 될까요? 강의를 듣고 있고 교재도 있습니다만 책은 또 언제 나올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내일부터 추워진다네요 ^^ 감기 조심하세요 !!






 
 
로쟈 2015-01-27 2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한겨레 강의는 다른 주제로 3월 3주 정도에 개강할 예정입니다. 기회가 닿으면 뵙도록 하겠습니다. 1. 도스토예프스키의 발언은 `전설`인데요, 고골의 영향을 가리키는 걸로 봅니다. <외투>가 물론 압도적이고요. 고골과 외투 가운데 선택해야 하는 건 아니지요?^^ 2. 20세기는 저도 독촉받고 있는데, 제 때 못 내고 죄송하고요, 빠르면 3월말, 늦어도 상반기에는 나올 예정입니다. 잠시 다른 책들에 관심을 가져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