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책 두 권을 '이주의 발견'으로 고른다. 제임스 버크의 <핀볼 효과>(궁리, 2015)와 애덤 프랭크의 <시간 연대기>(에이도스, 2015)다. 애덤 프랭크의 책은 처음이지만 제임스 버크의 책은 몇 종이 소개된 바 있고 <핀볼 효과>만 하더라도 다시 나온 책이다. 그래도 현재 남아있는 책은 <우주가 바뀌던 날 그들은 무엇을 했나>(궁리, 2010)와 함께 달랑 두 권이다.

 

 

제임스 버크는 영국의 저명한 TV 프로듀서로 다큐멘터리 제작자이다. "제작한 수십 편의 과학 다큐멘터리 중에서 유명한 것으로는 <커넥션 Connection 1,2> 시리즈와 <우주가 바뀌던 날> 등이 있다. <핀볼 효과>, <진짜> 등의 흥미로운 책들도 지었으며 현재는 런던에 거주하면서 '애틀랜틱 먼슬리' '사이언티픽 아메리카' 등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는 소개다.

 

원저가 1996년에 나온 <핀볼 효과>의 부제는 '사소한 우연들이 이 세상을 혁신적으로 바꾼다'. 놀랍게도 '핀볼 효과'란 말 자체가 저자의 신조어다.  

제임스 버크가 이 책에서 처음으로 쓴 용어인 ‘핀볼효과(The Pinball Effect)’는, 주식시장에서는 주가를 결정하는 경제성장률, 유동성, 금리, 투자심리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미쳐 주가를 크게 오르도록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이 의미를 역사적인 차원에서 살펴보면, 사소한 사건이나 물건 등이 우연한 부딪침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요인이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 책은 모든 일은 우연적인 일이니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식의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니다. 세상은 서로가 서로에게 의존하며 연결되어 있는 거대한 망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 안에서 개인의 혹은 우리 모두의 선택이 때로는 역사의 경로를 바꿀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결론의 메시지가 꽤나 의미심장하다.

 

 

애덤 프랭크의 <시간 연대기>의 부제는 '현대 물리학이 말하는 시간의 모든 것'. 딱 그만큼의 기대를 갖게 하는 책인데, 시간에 관해서라면 스티븐 호킹의 <시간의 역사>를 비롯해 적잖은 책이 나와 있지만 새로 '엽데이트'된 내용을 담고 있을 듯싶어서 바로 장바구니에 넣었다. 원제는 <시간에 관하여>인데, 같은 제목의 책으론 폴 데이비스의 <시간의 패러독스>(두산동아, 1997)가 있었다. 물론 지금은 절판된 상태. 시간론을 다룬 책들을 읽은 게 얼추 20년 전인가 보다. 기억에 피터 코브니 등의 <시간의 화살>(범양사, 1994)이 유익했었다.

 

 

시간 얘기가 나오면 타임머신도 자연스레 떠올리게 되는데, 여차하면 호킹의 <시간의 역사>도 다시 읽고(<그림으로 보는 시간의 역사>가 좋겠다), 킵 손의 <인터스텔라의 과학>(까치, 2015)과 <폴 데이비스의 타임머신>(한승, 2002)까지 섭렵해봐도 좋겠다. 일단은 <시간 연대기>부터...

 

15. 01. 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