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에 갑자기 생각이 나 미셸 푸코의 영어판 선집(전3권)을 주문하고 푸코의 책을 더 찾아보다가 <임상의학의 탄생>이 절판된 사실을 알았다. 악명 높은 번역서였기에 절판된 것 자체가 아쉬울 건 전혀 없지만(그럼에도 고가의 중고본들이 돌아다닌다. 오역서의 희귀한 교본이라도 되는 걸까?) 개정된 번역본이 아직 나오지 않은 건 미스터리하면서 유감스럽다.

 

근대 의학 담론을 탐구, 19세기 의학이 임상의학으로 변화하기까지의 역사를 추적한 미셸 푸코의 주저 중 하나이다. 푸코 특유의 방법론인 고고학과 계보학을 적용해 근대 의학이 태동한 이후로 권력이 인간의 신체에 어떻게 작용했는지의 과정을 재구성하고, 임상의학과 국가와 제도, 사회와 담론의 관계를 분석한다.

 

<임상의학의 탄생>은 1963년작이며, <정신병과 심리학>(1954)까지 포함하면 푸코의 세번째 책이다. 두번째 책이 대표작 가운데 하나인 <광기의 역사>(1961)이고 그 뒤로는 <말과 사물>(1966)이 이어진다(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레이몽 루셀>이 <임상의학의 탄생>과 같은 해에 나왔다). <정신병과 심리학>도 현재 절판된 상태. <광기의 역사>나 <말과 사물>처럼 개정판 번역들이 나오면 좋겠다. 푸코에게 영향을 준 조르주 캉길렘의 <정상과 병리>(한길사, 1996), 혹은 <정상적인 것과 병리적인 것>(인간사랑, 1996)도 마찬가지. 그래야 '초기 푸코'에 해당하는 1960년대 저작들이라도 구색이 맞춰진다.

 

 

호기심이 발동해 의학의 역사를 다룬 책을 검색해봤더니 생각보다는 많이 나와 있다. 이미 알고 있는 <정신의학의 역사>(바다출판사, 2009)를 제외하더라도 재컬린 더피의 <의학의 역사>(사이언스북스, 2006), 로이 포터의 <의학: 놀라운 치유의 역사>(네모북스, 2010), 그리고 제임스 르 파누의 <현대의학의 역사>(아침이슬, 2005) 등이 눈에 띈다.

 

 

앤 르니의 <의학 오디세이>(돋을새김, 2014)나 이재담의 <서양의학의 역사>(살림, 2007)은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 그러고 보면 이 분야에서도 놀랄 만한 책, 압도적인 책이 더 나와도 좋겠다 싶다. 의학사 백과사전 같은... 아무려나 요점은 <임상의학의 탄생>이 다시 나오길 바란다는 것이다... 

 

15. 01. 24.

 

 

P.S. 참고로 어제 주문한 푸코 선집이다(펭귄에서도 똑같이 나와 있는데, 알라딘에는 3권이 빠졌다). 하드카바가 나왔을 때 가격 때문에 구입하지 못했는데, 어느새 소프트카바가 나온 지도 십수 년이나 됐다. 그간에 다시 찾아보지 않은 게 놀랍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