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에 나온 대작 가운데 하나는 로렌스 프리드먼의 <전략의 역사>(비즈니스북스, 2014)다. 원서야 한권짜리지만 분량이 방대해 두 권으로 분권돼 나왔는데, 하드카바라 가격도 만만찮다. 그럼에도 "'전략'이라는 개념으로 인류 문명사를 조명하는 놀라운 책"(문휘창 서울대 교수)라는 평 그대로다. 책은 이제 읽어봐야 하지만, 목차만 봐도 스케일을 알 수 있다. 저자는 영국의 군사학 혹은 국제전략 연구의 권위자. 어떤 책인가.

 

전략 역사학자 로렌스 프리드먼 교수의 책. 이 책은 ‘전략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탄생하고 발전되어 왔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는 광범위한 역사의 흐름 속에서 전략이 어떻게 변모했고, 어떻게 해서 우리 삶 곳곳에 파고들었는지를 흥미진진하게 소개한다. 그는 침팬지 사회에 등장한 전략부터 고대 그리스 신화, 제1, 2차 세계대전, 냉전 시대와 현대의 선거 그리고 기업 경영에 이르기까지 인류 역사와 함께 발전해온 모든 형식의 전략을 총망라했다. 전2권으로 구성된 이 책은, 1권에서는 인류 기원부터 고대 그리스, 나폴레옹 시대, 세계대전과 냉전 시대까지 전략이 어떤 식으로 변모했는지를 살피고, 2권에서는 사회주의 태동 이후에 발전한 혁명 시대의 전략과 과학기술 그리고 경영학, 경제학의 발달이 전략의 행보를 어떻게 움직이게 했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여하튼 어지간해서는 엄두를 내기 힘든 책이어서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궁금하다. 저자의 전공분야 때문에 군사적인 전략 위주일 거라고 예단하기 쉬운데 저자는 서문에서 이렇게 밝혔다.

나의 전공이나 전략이라는 주제만 놓고 보자면 이 책의 많은 부분이 전쟁과 관련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나는 혁명 전략, 선거 전략, 기업 전략 등을 충분히 다루려고 했으며 또한 이들이 각각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쳐왔는지 살피려고 했다.

그럼 전략에 대한 이해는 왜 필요한가? '한국어판 서문'에서 그에 대한 답변도 추출해낼 수 있다. 저자는 이렇게 적었다.

친구든 적이든 간에 다른 사람(다른 조직, 다른 기업, 다른 국가)의 전략적 사고를 연구하면 그 사람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 사람의 행동력은 얼마나 되는지, 그 사람은 힘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는지 그리고 그 힘을 가장 효과적으로 행사하기 위해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있다.

문명사에 관심이 있거나 여러 가지의 의미에서 전략적 사고에 흥미를 가진 독자들에겐 안성맞춤인 책이겠다.

 

 

<전략의 역사>가 경제경영과 역사 쪽에 양다리를 걸치고 있는 책이라면 배리 파커의 <전쟁의 물리학>(북로드, 2014)은 전쟁사와 물리학을 관통하는 책이다. 저자는 미국의 물리학자로 물리학과 천문학 분야의 대중교양서를 많이 집필했고 국내에도 여러 권 소개돼 있다. 그래도 가장 흥미를 끄는 타이틀은 <전쟁의 물리학>인데, '화살에서 핵폭탄까지, 무기와 과학의 역사'가 부제.

화살에서 핵폭탄까지, 무기와 과학의 역사. 물리학의 원리를 통해 경이로운 무기를 만들어낸 과학자와 물리학의 역사, 그리고 이런 무기들이 대활약했던 전쟁의 역사를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안내하는 통섭의 책이다. 어려운 과학 원리를 알기 쉽게 풀어쓴 대중 과학서로 유명한 작가이자 아이다호 주립대학 명예교수인 저자 배리 파커는 경이로운 무기들의 밑바탕이 된 과학적 원리를 면밀히 분석하는 동시에, 그 뒤에 숨겨진 스릴 넘치는 에피소드들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전략과 전술, 그리고 혁신적인 무기들이 활약한 전쟁과 전투의 소름끼치는 결과들을 역사의 파노라마처럼 흥미진진하게 풀어냈다.

물리를 좋아하지 않는 청소년들이라도 이런 소재의 책이라면 흥미를 갖고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러다 물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면 <사이언스 101 물리학>(븍스힐, 2010) 같은 교과서로 넘어갈 수 있을 터이다. 이제 보니 기초과학 교재로 'Science 101'(스미소니언 교양과학 백과) 시리즈 가운데 하나인데, 별로 많이 읽히는 책은 아니군(대학 구내서점에서는 좀 팔리는 걸까?). 아무려나 <전쟁의 물리학>은 일반인을 위한 교양서로도 그럴 듯해 보이는 책이다...

 

15. 01. 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