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를 고르려다 보니 다섯 손가락을 넘어가서 불가불 분리해서 적기로 한다. 먼저 일본 저자 두 명으로 경제학자 우자와 히로후미(1928-2014)와 동양사학자 미야자키 이치사다(1901-1995). 이름이 아주 입에 익지는 않지만 그래도 생소하지만은 않은, 일본 학계의 거목들이다.

 

 

우자와 히로후미의 책으론 <경제학이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파라북스, 2014)가 출간됐다. '사회적 자본' 내지 '사회적 공통자본'론으로 이름을 널린 알린 학자인데, 국내에도 <사회적 공통자본>(필맥, 2008)과 <사회적 자본으로 읽는 21세기 도시>(미세움, 2013) 등이 번역돼 있다. 이번에 나온 책은 그의 유작.

 

저자 우자와 히로후미는 여러 차례 노벨 경제학상 후보로 올랐으며, 성장이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경제학자다. 이 책은 60여 년을 경제학자로 살아온 저자가 근현대 경제학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사람을 중심에 둔 경제학을 역설한 것으로, 지난 2014년 9월 86세로 사망하기 전에 그 동안의 저서, 강연, 기고문 등에서 핵심내용만을 모아 발간한 최후의 유작이다. 저자는 현대 주류 경제학자들이 시장만능주의와 효율지상주의에 빠져,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할 인간의 삶이 경제학에서 배제되었다고 비판한다. 그리고 인간의 존엄과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인간 중심의 경제학을 새로이 구축해야 함을 역설하면서, 그 방법으로 ‘제도주의’에서 발아한 사회적 공통자본을 제시한다.

 

책의 부제는 '경제적 불평들을 넘어'라고 돼 있다. 추천사를 쓴 이정우 교수는 "이 불평등한 구조를 어떻게 제도적, 정책적으로 개선할 것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게 경제학의 임무이다. 이 책은 평생 이 문제를 갖고 씨름한 위대한 경제학자의 고뇌를 담고 있다"고 적었는데, 국내 경제학자로는 이정우, 이정전 교수의 책들을 떠올리게 해준다. 이정전의 <우리는 왜 행복해지지 않는가>(토네이도, 2012)나 이정우의 <약자를 위한 경제학>(개마고원, 2014) 같은 책 때문이다. 불평등을 다룬 책으로는 최근에 나온 <왜 자본은 일하는 자보다 더 많이 버는가>(시대의창, 2014)도 참고도서다. 피케티와 국내 전문가 9인이 이 문제를 다룬 책이다. 아무튼 일본을 대표하는 경제학자의 혜안은 어떤 것인지 일독해봄직하다.

 

 

 

그리고 국내에는 <논어>(이산, 2001)나 <옹정제>(이산, 2001) 등의 저작으로 알려진 미야자키 이차다의 책으론 <수양제>(역사비평사, 2014)가 출간됐다. <옹정제>와 비슷한 분량으로 '전쟁과 대운하에 미친 중국 최악의 폭군'을 다뤘다. 우리로선 <을지문덕전>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인물인데, 수양제에 대한 이만한 규모의 평전이라면 손이 가지 않을 수 없다.

진시황과 함께 중국 최악의 폭군으로 꼽히며, 남북조의 혼란한 시기를 마감하고 중국을 통일한 수문제의 차남이자 수나라 제2대 황제. 고구려를 세 차례나 정벌했지만, 을지문덕 장군에게 철저히 패하고 결국 고구려를 조공국으로 만드는 일에 실패한 천자(天子). 만리장성을 개축하고 한반도 전체 길이보다 더 긴 대운하를 건설했지만, 그로 인한 재정 낭비와 백성의 노역으로 원성을 샀으며 끝내 살해되고야 만 전제군주, 수양제. 중국사의 대가 미야자키 이치사다가 펼쳐내는 수양제 이야기로, 수양제라는 인물의 생애는 물론이고 그가 맺은 인간관계를 통해 수나라 시대를 생생하게 재현한다.

중국사 독자라면 연말의 필독 아이템으로 꼽을 만하다...

 

14. 12. 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