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서 한권을 '이주의 발견'으로 적는다. 아비에저 터커의 <이럴 때 소크라테스라면>(원더박스, 2014). 원제는 '모두를 위한 플라톤(Plato for everyone)'이다. '플라톤'이 '소크라테스'로 탈바꿈한 건 플라톤의 대화편 대부분에서 저자의 대역으로 등장하는 인물이 소크라테스이기 때문이다. 번역본의 부제는 '지금 우리에게 정의, 쿨함, 선악, 양심, 죽음이란 무엇인가'.

 

저자 아비에저 터커는, 플라톤 대화편 가운데서도 가장 유명한 다섯 작품 <크리톤><메논><에우티프론><변론><파이돈>이 우리 시대와 호흡할 수 있는 한 가지 길을 이 책에서 선보였다. 1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소크라테스와 상대방이 나누는 대화를 단편 소설 형식으로 써내려간 이 책에서, 저자는 플라톤 대화편의 내용 전개를 고집스럽게 따라가며 플라톤 철학의 맥락을 놓치지 않고 있다.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지라 저자도 생소한데, 프로필에 따르면 "매릴랜드 대학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 후 과정으로 정치학을 연구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대학에서 철학을 강의했으며, 현재는 하버드 대학의 데이비스 센터에서 연구원으로 있다." 그리고 저서로는 <과거에 대한 우리의 지식: 역사편찬학의 철학><체코 반골들의 철학과 정치학: 파토치카부터 하벨까지><역사와 역사편찬학의 철학 안내서>(편저) 등이 있다. 체코의 반체제 철학자와 지식인들에 대한 책이 흥미를 끈다.

 

 

용도를 찾자면 <이럴 때 소크라테스>는 플라톤의 대화편들을 읽을 때 같이 읽어볼 만한 '사이드북'이다. 나로선 <메논>과 <에우티프론>을 제외하고 나머지 대화편들에 대해서는 강의를 진행해본 적이 있어서 흥미를 가질 만한데, 일반적인 독자도 그럴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 최소한 <변론>(<소크라테스의 변론>을 말한다)이나 <파이돈> 정도는 읽어본 독자라야 하지 않을까.

 

 

책은 원더박스에서 나왔는데, 작년초에 첫 책을 낸 신생 출판사다. 검색해보니 2년간 8권의 책을 펴냈다. 그 가운데 <원더박스>와 <아이아스 딜레마> 같은 책이 포함돼 있다. 흥미를 끄는 책들이지만, 독자들이 많이 찾을 성싶진 않다(모두를 위한 책임에도!). 이런 종류의 책을 찾아내는 안목도 놀랍지만(<이럴 때 소크라테스> 같은 경우는 국내에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이 한 곳도 없다) 그걸 출판까지 뚝심있게 밀어붙이는 저력도 높이 살 만하다. 아마도 3년차가 되는 내년이 고비일 듯한데, 잘 버텨내면 좋겠다. 지속가능한 독서를 위해서는 출판 또한 지속가능해야 하니까...

 

14. 12. 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