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를 고른다. 국내 저자로만 골랐는데, 먼저 <한국사 이야기(전22권)>(한길사)의 저자, 역사학자 이이화 선생의 신간으로 <허균의 생각>(교유서가, 2014)가 출간됐다. 자서전 <역사를 쓰다>(한겨레출판, 2011) 이후 단행본으로는 <처음 만나는 우리문화>(김영사, 2012) 다음인 듯싶다. 허균에 관한 책은 드물지 않은데, 이이화판 허균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가.

 

역사학자 이이화의 첫 책으로 초판 출간 당시 독서계에 ‘허균’ 바람을 일으켰던 위험한 책 <허균의 생각>이 수정·보완을 거쳐 새로 출간되었다. 이번 개정판에는 허균의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는 그의 글을 추가로 풍부하게 실었다. 이 책은 명문가에서 태어나 당대 최고의 문장가로 이름을 떨쳤으나 끝내 역모죄에 얽혀 능지처참에 처해졌던 허균의 파란만장한 생애와 사상을 오롯이 담고 있다.

찾아보니 초판이 나온 건 1980년이고 한때 금서 목록에 오르기도 했으며 두 차례 수정판이 나온 바 있다고 한다. "이번에는 기존의 내용을 대폭 수정하고 허균의 저작을 더 많이 예시하여 독자들의 감상과 평가를 유도하려" 해고 "그의 고발정신과 저항정신, 그리고 열렬한 개혁의지와 냉철한 현실인식이 현대에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메시지를 담았다"는 게 저자의 말이다.

 

 

 

허균에 관해서는 전기소설로 이병주의 <허균>(나남, 2014)과 김탁환의 <허균, 최후의 19일>(민음사, 2009)를 들 수 있고, 국문학자 허경진 교수의 <허균 평전>(돌베개, 2002)과 <청소년 위한 허균 산문집 홍길동전>(서해문집, 2013), 그리고 김풍기 교수의 <독서광 허균>(그물, 2013) 등이 같이 참고할 만한 책들이다.

 

 

이어서 얼마전 핫이슈를 몰고 오기도 했던 법학자 이상돈 교수. 주로 미국의 외교와 국제정세에 관한 외서들을 읽고 적은 서평집으로 <공부하는 보수>(책세상, 2014)가 출간됐다(나온 지는 두어 주 된 듯싶다). 제목에 걸맞게 저자의 공부 내공을 보여주는 책이기도 한데, 말 그대로 읽어볼 만한 책들의 가이드북 역할에 충실하다.

‘합리적 보수’ ‘열린 보수’로 평가받는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는 지난 7년 동안 꾸준히 세계의 정치·경제·사회·외교·군사 분야의 미번역 영어 저작들을 읽고 분석하고 우리 현실에 대입하며 공부해왔다. 이 책은 그렇게 읽은 100권의 영어 책에 대한 서평집이자 공부 일기이자 세상 읽기의 결실이다. 2003년부터 2013년까지 미국에서 출간된 서구 보수 지식인들의 일급 저서 100권을 골라 그들이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예측하는지 소개하고, 사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덧붙였다.  

저자의 다른 책으론 '보수적 자유주의자 이상돈 교수의 3년여간에 걸친 MB 정책 비판 보고서'로 나온 <조용한 혁명>(뷰스, 2011)과 <비판적 환경주의자>(브레인북스, 2006) 등이 눈길을 끄는데, MB정부의 4대강 사업을 가장 앞장 서서 비판한 점은 높이 살 만하다. 다른 쟁점에 대해서는 의견을 달리할 수 있지만 '反MB' 전선의 대오에서는 같은 편에 설 수 있겠다. 그게 '최소한의 양심적 보수' 아닐까. 가치가 아닌 돈에 편에 선 '사이비 보수'를 걸러내는 보수 말이다.

 

 

그리고 끝으로 미술사학자 최완수 선생. <겸재 정선(전3권)>(현암사, 2009)을 펴낸 데 이어서(겸재에 대한 다른 책으론 <겸재를 따라가는 금강산 여행>, <겸재의 한양진경> 등이 있다) 이번에는 추사 김정희의 글을 옮긴 <추사집>(현암사, 2014)을 펴냈다(<추사 평전>도 근간 예정이다). 이 역시 38년 전에 나온 책의 복간본인데, "그동안 수정을 거듭해왔던 <추사집>의 번역문과 원문을 꼼꼼히 대조하는 작업에 돌입하여 아쉬운 부분들을 과감하게 바로잡아 나갔다. 주석(註)의 도움 없이 이해가 어려운 내용은 더욱 보충했다" 한다.

 

 

절판된 책이긴 하나 추사에 관한 책으론 한승원의 장편소설 <추사>(열림원, 2007)이 있으며, 최근에 나온 책으로는 설흔의 <추사의 마지막 편지, 나를 닮고 싶은 너에게>(위즈덤하우스, 2013)가 '삶.사람.사물을 대하는 김정희의 지혜'를 전해주는 책이다...

 

14. 10. 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