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를 골라놓는다. 먼저 사회학자 앨리 러셀 혹실드. 이름이 입에 익지는 않지만 <감정노동>(이매진, 2009)의 저자라고 하면 고개를 끄덕이게 되리라. 이번에 나온 책은 '구글 베이비에서 원톨로지스트까지, 사생활을 사고파는 아웃소싱 자본주의'를 부제로 한 <나를 빌려드립니다>(이매진, 2013). 그의 신간이다. 원저는 작년에 출간됐다.

 

 

예기치 않게도 <감정노동>보다 먼저 국내에 소개된 책도 있었다. <돈 잘 버는 여자 밥 잘 하는 남자>(아침이슬, 2001). 원저의 출간순서로는 <감정노동>(1983)이 <돈 잘 버는 여자 밥 잘 하는 남자>(1989)보다 빠르다. <나를 빌려드립니다>에서 다루고 있는 '아웃소싱 자본주의'의 속살은 무엇인가.

개인의 감정이나 사생활의 외주화와 시장화로 특징지어지는 ‘아웃소싱 자본주의’는 사생활을 시장 영역으로, 인간관계를 상품 관계로, 교감과 인내 등 감정과 공동체의 베풂을 상품으로 바꾸며, 공동체 구성원이 자기 자신과 관계를 돌아볼 수 있는 역량을 과소평가하게 만들어 공동체를 파괴한다. 여성, 이주민, 빈곤층 등 소수자를 중요한 공급자로 하는 아웃소싱 자본주의에서 사생활 서비스는 탄생부터 죽음까지 인생의 각 단계에 맞춰 다르게 작동하며, 침실, 아침 식탁, 애정 생활 등 은밀한 사적 영역을 무대로 ‘공동체적인 것’에 맞서 치열한 전투를 벌인다.

'사생활의 시장화'가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보여주는 사회학 보고서로도 읽을 수 있겠다. 마이클 샌델의 책 제목을 비틀면 <돈으로 살 수 있는 것들>의 최신판이라고 할까. 자본주의가 보여주는 '더 나은 세상'이 어떤 것인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요네하라 마리 여사의 책도 또 나왔다. <유머의 공식>(마음산책, 2013). 여사의 마지막 책으로 예전에 <유머의 공식>(중앙북스, 2007)으로 나왔었는데, 이번에 새로 번역됐다. 마음산책에서 펴낸 '유쾌한 지식여행자, 요네하라 마리' 시리즈의 얼추 마지막 책이 아닐까 싶은데, 이 책을 포함해 16권에 이른다. <유머의 공식>은 어떤 책인가. "동서고금의 갖은 유머들을 분석하고 연구한 끝에 그 안에 흐르는 열한 가지의 원리, 즉 유머의 공식을 밝혀 책으로 엮었다. <유머의 공식>은 어떻게 하면 듣거나 읽는 사람들이 재미있어하거나 웃음을 터뜨리는 유머를 쓸 수 있는지에 대해 요네하라 마리가 연구한 결과물의 총체다." 암으로 투병중이던 시기에 쓴 책이 <유머의 공식>이란 점도 요네 하라 마리답다. 그녀는 어떤 상황에서도 결코 주눅들지 않는 유머 정신의 소유자였다. 

 

 

세번째 저자는 중국학자 왕리췬이다. 이름이 입에 익지 않은데, 그럼에도 '강의'가 꾸준히 번역돼 나오고 있어서 주목하게 됐다. 중국 CCTV의 강의 '백가강단'을 통해 이름을 알렸다고 하는 <사기> 전문가이다. '백가강단'의 스타강사 이중톈을 떠올리면, 역시나 상당한 내공의 저술가일 걸로 짐작된다. <한무제 강의>(김영사, 2011)와 <항우 강의>(김영사, 2012)에 이이서 이번에 나온 건 <진시황 강의>(김영사, 2013). 소개는 이렇다.

 

중국 CCTV [백가강단]의 국보급 석학 왕리췬 교수가 완성한 '불멸의 황제 진시황'의 모든 것. <사기>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 왕리췬 교수가 치밀한 고증, 탁월한 통찰, 현대적 해석으로 밝힌 진시황의 강력한 통치력에 숨겨진 비밀. 동양 최초의 사서이자 인간학의 보고인 <사기>의 '진시황 편'을 바탕으로 풀어낸 가장 정통하고 가장 핵심적인 진시황 강의가 펼쳐진다. 영웅적 리더십, 빼어난 지략, 강력한 국가경영 전략으로 통일제국을 건설한 위대한 군주 진시황의 일대기를 완벽하게 재조명한다.   

 

진시황에 대해서라면 묵직한 책들이 몇 권 더 참고할 만한데, 장점민의 <제국의 빛과 그늘>(역사의아침, 2012), 장펀톈의 <진시황 평전>(글항아리, 2011) 등이 대표적이다. 리카이위엔의 <진시황의 비밀>(시공사, 2010)도 진시황을 둘러싼 여러 미스테리를 추적하고자 한다...

 

13. 10. 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