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을 적는다. 엘리자베스 베커의 <여행을 팝니다>(명랑한 지성, 2013)가 눈에 띄는 책이다. '여행과 관광에 감춰진 불편한 진실'이 부제. 여행서는 많이 나오고 있지만 여행 자체에 대해 질문하고 있는 책은 드문데, 바로 그 드문 일을 해내고 있는 책이다. "미국의 유명 저널리스트 엘리자베스 베커는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여행과 관광이 한 국가와 문화와 환경의 지형, 또는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주목한다."

 

 

 

그렇다고 저자가 여행과 관광에 비판적인 건 아니다. 책의 요지는 이렇다고 한다.

엘리자베스 베커는 여행과 관광, 관광산업 자체를 문제 삼지는 않는다. 여행과 관광이 우리의 삶에 가져다주는 긍정적 가치를 익히 경험했고, 관광산업은 이미 물리거나 축소할 수 없는 확고한 산업적 기반을 확보했다는 현실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관광이 주요 산업으로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한 것이 지금의 폐해를 낳은 원인 중 하나라고 지적한다. 현대인들에게 여행과 관광은 기본권이 되었고, 삶의 가장 중요한 윤활유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직시한다면 이제 우리에게 남은 문제는 여행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일이다. 지금 우리의 여행은 지속가능하지도, 생태적이지도, 환경친화적이지도 않다. 해외여행은 일상이 되었지만, 그 일상이 누군가의 일상을 휘저어 놓는 행위가 될 수도 있다는 자각은 그리 많지 않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책임관광, 대안관광, 착한관광이라고 불리는 방식이 유행하기도 하지만, 개인의 호의나 선행으로 지금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는 없다. 이 책의 저자가 관광을 산업의 측면에서 구조적으로 접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미 흐르고 있는 물길이라면 그 물길을 더 잘 닦고 개선하여 주위 풍경과 어우러지게 하자는 것이 그녀의 제안이다.

 

참고로 공정여행, 혹은 공정관광에 대한 책들도 간간이 나오고 있다. 패멀라 노이카의 <공정여행, 당신의 휴가는 정의로운가?>(이후, 2013)가 대표적이다. <희망을 여행하라>(소나무, 2009) 같은 경우는 부제가 '공정여행 가이드북'이다. 소개에 따르면 이렇게 구성돼 있다.

공정여행을 안내하는 첫 번째 책. 인권, 경제, 환경, 정치, 문화, 배움, 여섯 가지의 시선으로 여행을 바라보며, Fair Travel Story, 깊이보기, 공정여행 팁, 공정여행 루트, 새로운 여행, 새로운 여행자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새로운 여행에 대한 즐거운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와 정보들로 가득하다.

여하튼 여행과 관광에 대한 생각을 재검토해보는 데 도움을 줄 만한 책들이다...

 

13. 09. 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