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진행한 '로쟈의 러시아문학클럽' 시즌3이 종강했다. 20세기 러시아문학 편이었는데, 내달에는 시즌4로 '로쟈의 러시아문학클럽: 세계문학 커넥션' 편을 강의한다(몇년 전에 강의한 '도스토예프스키 커넥션'의 확장판이기도 하다). 올초부터 러시아문학클럽 강의를 세 차례에 걸쳐 해왔고, 이번이 마지막 시즌 강의다(http://www.hanter21.co.kr/jsp/huser2/educulture/educulture_view.jsp?&category=academyGate8&tolclass=0002&lessclass=0003&subj=F91416&gryear=2013&subjseq=0001&booking=).

 

일정은 10월 8일부터 11월 26일까지 8주간 매주 화요일 저녁 7:30-9:30이다. 강의 소개와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이번 강의의 주제는 세계문학과 러시아문학의 관계, 주고 받은 영향을 살펴보는 세계문학 커넥션이다. 러시아 근대문학의 아버지 푸슈킨부터 20세기의 솔제니친에 이르기까지의 러시아 문학 여행의 대단원을 장식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멕베스>부터 죠지 오웰의 <1984>까지. 푸슈킨의 <보리스 고두노프>부터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까지. 세계문학의 대표작 8편과 러시아문학의 대표작 8편을 비교 분석하며 살펴본다. 예를 들어, 도스토예프스키의 <지하로부터의 수기>와 알베르 카뮈의 <전락>을 함께 펼쳐놓고 두 작품간의 연관성을 살펴보면서, 두 작품의 주제 연관성, 형식과 스타일의 유사성 등을 비교해 읽다보면, 작품에 대한 이해의 폭이 보다 넓어질 것이다.  

제1강_ 셰익스피어의 <맥베스> vs 푸슈킨의 <보리스 고두노프>

 

 

 

제2강_ 셰익스피어의 <헴릿> vs 체호프의 <갈매기>

 

 


제3강_ 티르소 데 몰리나의 <돈 후안> vs 푸슈킨의 <석상손님>

 

 

제4강_ 괴테의 <파우스트> vs 투르게네프의 <파우스트>

 

 

제5강_ 루쉰의 <광인일기> vs 고골의 <광인일기>

 

 

제6강_ 카뮈의 <전락> vs 도스토예프스키의 <지하로부터의 수기>

 

 

 

제7강_ 카뮈의 <페스트> vs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제8강_ 오웰의 <1984> vs 자먀찐의 <우리들>

 

 

13. 08. 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