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생물학 분야의 좋은 책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이번주엔 로버트 트리버스의 <우리는 왜 자신을 속이도록 진화했을까?>(살림, 2013)가 주목할 할 만한 책이다. 일단 저자가 거물이다. 과학책 전문번역자인 이한음 씨도 생각이 비슷했던 듯싶다. "이 책의 번역 의뢰가 오자자마 내용을 보지도 않고 하겠다고 했다. 이런 유명 인사의 책을 어찌 그냥 넘길 수 있겠는가."  

 

 

우리에게 초면은 아니다. <사이언스 이즈 컬처>(동아시아, 2012)와 <낙관적 생각들>(갤리온, 2009)의 공저자로 먼저 선보인 바 있다(브록만 사단의 일원인 것). 아마도 나는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에서 이름을 처음 접한 것 같은데(<협력의 진화>의 저자 로버트 액설로드와 함께 기억되는 이름이다), 프로필에는 "살아 있는 최고의 진화생물학자로 평가받는 그는 호혜적 이타주의, 양육 투자, 성비 결정, 자기기만 등에 관한 뛰어난 진화적 분석과 이론을 내놓았다. 2007년 로버트 트리버스는 기초과학분야의 노벨상이라 할 만한 스웨덴 왕립 과학원 주관의 크래포드 상을 수상했다." 정도로 소개돼 있다. 이런 급의 저자들은 어떤 주제의 책이건 기대를 품게 한다.

 

 

 

이번에 다룬 주제는 자기기만. '진화생물학의 눈으로 본 속임수와 자기기만의 메커니즘'이 부제다. 곧 자기기만의 문제를 진화생물학적으로 해명/설명한 책으로 소개는 이렇다.

<우리는 왜 자신을 속이도록 진화했을까>는 그의 최신작이자 국내에 소개되는 첫 저서로, 기만과 자기기만이라는 주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다. 트리버스는 이 책을 통해 기만과 자기기만이 어떻게 인류의 진화와 함께해왔는지, 그리고 자기기만이 어떤 식으로 인류 문명에 영향을 끼쳤는지를 보여준다. 리처드 도킨스의 표현처럼 “여태껏 그가 내놓은 개념 중 가장 도발적이면서 흥미로운” 주제를 다루는 이 책은 로버트 트리버스 특유의 솔직함과 뛰어난 아이디어로 가득 차 있다.

"가장 도발적이며 흥미로운" 책을 주말에 읽을 수 있다는 사실에 흥분하는 것도 독서가의 권리다. 다 읽을 시간은 물론 없을 테지만, 주말이 기다려진다...

 

13. 08. 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