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두 권의 책에서 가져왔다. 로버트 J. C. 영의 <식민 욕망>(북코리아, 2013)과 프란시스코 바렐라 등의 <몸의 인지과학>(김영사, 2013). 두 권 다 '이주의 책'으로 꼽을 만하지만, 아직 실물을 보지 못해 주문하거나 장바구니에 넣어둔 상태다.

 

 

탈식민주의 이론가 로버트 영의 책은 바로 얼마전에 <아래로부터의 포스트식민주의>(현암사, 2013)가 출간된 바 있다. 출간일로는 <식민욕망>도 그맘때 나왔어야 하는 책이지만, 실 출간일은 두달쯤 늦어졌다. 원저는 1994년에 나왔다.

 

 

'이론, 문화, 이론의 혼종성'이 부제다. 요긴한 (탈)식민주의 관련서가 하나 더 늘어난 셈.  

 

 

한편 마투라나와의 공동작업으로 잘 알려진 바렐라의 이번 책은 에반 톰슨, 엘리노어 로쉬와의 공저다. 부제는 '인지과학과 인간 경험'. 일종의 인지과학 입문서를 겸하는 책으로 보인다.

 

 

원저가 1992년에 나왔으니까 아무리 이 분야의 고전이라 할지라도 좀 노후한 느낌을 주는 건 사실. <앎의 나무>와 비슷한 시기에 나왔고, <윤리적 노하우>보다는 몇 년 먼저 나온 책이다.

 

 

인지과학 분야도 드문드문 책이 나와 있는데, 전공서 느낌을 주는 책으론 이정모 교수의 <인지과학>(성대출판부, 2010), 김광수 외, <융합 인지과학의 프론티어>(성대출판부, 2010), 그리고 교과서형 책으로 <인지과학>(박학사, 2012)가 있다.

 

 

 

전공서보다는 좀 가벼운 느낌의 교양서로는  이남석의 <마음의 비밀을 밝히는 마음의 과학>(지호, 2012)를 비롯해, 이정모의 <인지과학>(학지사, 2010), 그리고 사에키 유타카의 <인지과학혁명>(에이콘출판, 2010) 등이 있다.

 

 

'인지과학과 철학'이란 주제와 관련해서는 숀 개러거와 단 자하비의 <현상학적 마음>(도서출판b, 2013), 래리 메이의 <마음과 도덕>(울력, 2013)이 올해 나온 책이고, 절판된 책으론 <인지과학의 철학적 이해>(옥토, 1997)이 오래 전에 나온 바 있다. 역자가 이번에 <몸의 인지과학>을 옮긴 석봉래 교수다. 아, 미처 살피지 못했는데, <몸의 인지과학>은 <인지과학의 철학적 이해>가 다시 출간된 것이다!..

 

13. 07. 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