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을 골라놓는다. 가끔씩 만화를 손에 들 때가 있는데, 이번에 눈에 띈 책은 안토니오 알타리바의 <어느 아나키스트의 고백>(길찾기, 2013)이다. 스페인의 작가이자 불문학 교수인 저자가 아나키스트였던 아버지의 생애를 만화로 옮긴 작품(그림은 킴과의 공동작업이다). 원제는 '비행의 기술'.

 

 

 

수상 경력이 화려하다. 표지에도 '2010 스페인만화대상 수상작'이라고 박혀 있다.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선 평판에 기댈 수밖에 없는데, 여하튼 '물건'인 모양이다.

 

<어느 아나키스트의 고백>은 2010 스페인 국립 만화대상을 비롯 28회 바르셀로나 살롱 델 코믹 3관왕(최고 스페인 작가상, 각본상, 작화상), 2010 카탈루냐 만화대상, 33회 디아리오 드 아비소스 리얼리즘 만화대상 최고각본상, 조르나다스 드 아빌레스 비평가상 최고 작가상과 최우수 작품상, 2009 깔라모 엑스트라오디너리 프라이즈 등 스페인 내 만화 관련 상을 거의 독식했다. 한 작품에 쏟아진 이와 같은 전폭적인 찬사는 스페인 만화 역사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프랑스와 독일 등 유럽 각지에서도 번역 출간되어 화제를 모았다.

제목의 '아나키스트'가 눈에 띈 건 최근 아나키즘과 아나키스트를 다룬 책이 몇 권 늘었기 때문이다.

 

 

한국의 '아나키즘 부활'을 이모저모로 살핀 책으로 김성국 교수가 엮은 <지금, 여기의 아나키스트>(이후, 2013)는 <한국의 아나키스트>(이학사, 2007)의 속편 격이고, 국내외 아나키스트 자서전/평전으로 가네코 후미코의 <무엇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는가>(이후, 2012), 김삼웅의 <이회영 평전>(책보세, 2011) 등도 같이 묶을 수 있는 책이다.

 

 

 

가네코 후미코와 이회영에 대해서는 몇 권의 책을 더 참고할 수도 있다. 그리고 예전에 한번 다룬 적이 있지만, '아나키즘'만 검색해도 관련서들의 리스트를 뽑아볼 수 있다.

 

 

 

최근에 나온 존 몰리뉴의 <아나키즘>(책갈피, 2013)은 마르크스주의자가 쓴 아나키즘 비판서이고, 하승우의 <아나키즘>(책세상, 2008), 방영준의 <저항과 희망, 아나키즘>(이학사, 2006)은 모두 개념 소개과 현재적 의의를 다룬 책이다.  

 

 

국내서로는 이호룡의 <절대적 자유를 향한 반역의 역사>(서해문집, 2008), 구승회 등의 <한국 아나키즘 100년>(이학사, 2004), 박홍규의 <아나키즘 이야기>(이학사, 2004) 등도 더 참고할 수 있다. 아나키즘과 그 역사에 관한 입문서 성격의 책들이다.  

 

 

바쿠닌과 함께 러시아 아나키즘의 아버지, 크로포트킨의 아나키즘 관련서와 그 해설서도 관련서로는 필수 아이템. 이미 언급한 적이 있어서 군말을 덧붙이진 않는다...

 

13. 07. 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