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공지다. 내달 7월 3일부터 8월 21일까지 8주에 걸쳐 매주 수요일 저녁 7:30-9:30에 아트앤스터디에서 '로쟈, 8가지 질문에 답하다'란 강좌를 진행한다(http://www.artnstudy.com/inmoonsoop/Lecture/default1307.asp?lessonidx=off_hwlee20). 아트앤스터디에서의 연속강의는 네 번째인 듯한데, 인문교양 입문 성격의 강의를 제안 받고, 다룸 직한 주제 몇 가지를 추렸더니 그런 강좌명이 나왔다. 강좌 소개는 이렇다.

 

'로쟈, 8가지 질문에 답하다'는 인문교양을 위한 워밍업 강좌입니다. 이 강좌에서 다루려고 하는 8가지 질문이 세상의 모든 질문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우리의 사유를 자극하는 질문 목록에는 분명 포함될 것입니다. 매주 한 가지씩의 질문을 다루면서, 우리가 무엇을 생각할 수 있고 어떤 방향으로 그 생각을 더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지 탐색해보려고 합니다.

어떤 문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은 자유인의 필수조건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능력을 갖고서 태어나진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타고난 능력이 아니라 우리가 갖춰야 할 능력입니다. 그 능력은 많은 책에 대한 독서와 비판적 사고를 통해서 얻어집니다. 이 강좌는 그러한 독서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습니다. 인문교양이 생소하거나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유익한 길잡이가 되면 좋겠습니다.

구체적인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곧, 강의에서 다루게 될 8가지 질문이다.

1주_ 교양이란 무엇인가

 

2주_ 고전이란 무엇인가

 

3주_ 예술이란 무엇인가

 

4주_ 세계문학이란 무엇인가

 

5주_ 국가란 무엇인가

 

6주_ 폭력이란 무엇인가

 

7주_ 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

 

8주_ 세계공화국이란 무엇인가

13. 06. 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