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배송받은 책 가운데는 진화생물학자 조지 윌리엄스의 책이 두 권 포함돼 있다. R. 네스와의 공저인 <인간은 왜 병에 걸리는가>(사이언스북스, 1999/2013)와 <진화의 미스터리>(사이언스북스, 2009)가 그 두 권이다.

 

 

 

두 권 다 재구입한 책이다. <인간은 왜 병에 걸리는가>는 다윈의학을 처음 소개한 책인데('진화의학'이라고도 불린다) 부제가 '다윈의학의 새로운 세계'다. 처음 출간시에 구입했으니까 1999년 1쇄본이 어딘가에 있을 텐데, 당장 찾을 수가 없어 다시 구입했다(책은 스테디셀러로 올해 20쇄를 찍었다). 반면 <진화의 미스터리>는 원래 두산동아판(1997년)으로 먼저 나왔던 책이고 그걸 갖고 있지만 역시나 어디에 보관돼 있는지 알 수가 없어서 다시 구입했다. 조지 윌리엄스의 대표작은 <적응과 자연선택>인데, 아직 번역되지 않았다.

 

 

윌리엄스는 존 올콕의 <사회생물학의 승리>(동아시아, 2013)를 읽다가 다시금 상기하게 된 이름인데(예전에 리처드 도킨스의 책을 읽다가 알게 돼 <적응과 자연선택>은 원서를 구해놓기까지 했었다), 에른스트 마이어, 존 메이너드 스미스와 함께 20세기 진화생물학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학자로 평가된다. 하버드대학의 교수로 '20세기의 다윈'이라고도 불린 에른스트 마이어의 책은 <진화론 논쟁>(사이언스북스, 1998)이 처음 소개됐고(분량도 너무 얇고 인상적인 책은 아니었다), 이후에 <이것이 생물학이다>(몸과마음, 2002), <생물학의 고유성은 어디에 있는가>(철학과현실사, 2005), <진화란 무엇인가>(사이언스북스, 2008) 등이 더 번역됐다(<이것이 생물학이다>는 절판). <진화란 무엇인가>도 소장도서이긴 한데, 이 역시 어디에 두었는지는 신만이 아실 듯...

 

 

존 메이너드 스미스의 책도 국내에 세 권이 소개돼 있다. <생명의 떠오름>(이음, 2011)이 가장 최근에 나온 책이고 <생명이란 무엇인가? 그후 50년>(지호, 2003)은 공저이며, <40억년 간의 시나리오>(전파과학사, 2001)는 나도 이번에 알게 된 책이다(다행히 아직 절판되지 않았지만 번역이 좋지 않다는 귀띔이다).

 

  

 

말이 나온 김에 에른스트 마이어와 메이너드 스미스의 책을 둘러본 것이고, 사실 이 페이퍼는 다윈의학/진화의학 관련서가 더 소개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적는 것이다. <인간은 왜 병에 걸리는가>는 원저가 1994년에 나왔으니 거의 20년 전 책이다. 당연히 이 분야에서 그간에 진전된 연구가 없을 리 없다. 다윈의학 초창기의 책이기에 최근의 성과까지 다룬 책이 더 번역되면 좋겠는데, 후보가 없는 것도 아니다. 작년에 나온 <문명이 낯선 인간>(곤존, 2012)의 공저자 피터 글루크먼과 마크 핸슨이 바로 진화의학 전문가들이기 때문이다.

 

 

가령 두 사람이 공저한 <비만, 운명, 질병>(2012)과 <진화의학의 원리>(2009) 같은 책들이 우선적으로 검토해볼 만하다 싶다. 관심을 가진 출판사가 있으면 좋겠다...

 

13. 05. 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