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문학 독자들에겐 아주 반가운 책이 출간됐다. '러시아문학의 아버지' 푸슈킨(푸시킨)의 전기로 세계적인 기호학자이자 러시아의 대표적 인문학자 유리 로트만의 <푸시킨: 작가의 생애>(고려대출판부, 2013)가 나온 것.

 

 

 

 

 

 

 

 

 

 

 

 

 

 

 

 

 

 

로트만의 전기는 단행본으로도 있지만 그의 전집 중의 한 권인 <푸슈킨>에도 포함돼 있다(푸슈킨에 관해 쓴 그의 글들을 모두 모은 것이다). 아래가 각각 단행본과 전집판이다.

 

 

 

연구자들에겐 필독서이지만 어려운 학술서가 아니어서 중고등학생도 읽을 수 있는 책이다(러시아에선 그렇다). 푸슈킨의 전기가 여러 종 있지만 가장 먼저 소개될 만한 책이 번역돼 기쁘기도 하다. 간략한 책소개는 이렇다.

구조주의자 특유의 통일된 이론적 관점에 근거해 푸시킨의 작품과 삶을 조명한 책. 1981년 출간된 이래 현재까지도 푸시킨 연구가들에게서 기본서로 인정받고 있다. 저자는 풍부하고 정확한 전기적, 역사적 사료로써 세계 문학 발전에 한 획을 그은 푸시킨의 삶과 작품 세계를 그가 살았던 시대적, 역사적 상황과 연관을 맺으면서 일관성 있게 분석해 나간다. 푸시킨을 둘러싸고 있던 가족, 친척, 친구, 여인들은 물론 역사적 인물들과 사건, 당시 문학, 예술계에서 유행했던 흐름 등도 생생하게 보여 주고 있다.

 

 

그간에 나왔던 푸슈킨 전기로는 생애와 문학을 간추려준 쯔베또바의 <푸슈킨>(건국대출판부, 1997)과 독일의 '로로로 시리즈'를 옮긴 구드룬 치글러의 <푸슈킨>(한길사, 1999)이 있었다. 내가 쓴 <애도와 우울증>(그린비, 2011)에도 논문을 쓰면서 참고했던 로트만의 <푸시킨>이 인용돼 있다. 논문을 쓴 것도 벌써 10년 전 일이군...

 

13. 05. 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