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나온 교육 관련서로 눈에 띄는 책은 만프레드 슈피처의 <디지털 치매>(북로드, 2013)와 나이토 아사오의 <이지메의 구조>(한얼미디어, 2013)다. 리뷰를 검색해보니 <디지털 치매>에 대해선 기사가 많이 나와 있어서 군말을 덧붙일 필요가 없을 듯하지만, '머리를 쓰지 않는 똑똑한 바보들'을 양산해내는 디지털 시대의 교육에 대해 다시금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다 싶어서 언급한다. 

 

 

 

경영컨설턴트인 니콜라스 카도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청림출판, 2011)에서 비숫한 경고를 해준 바 있는데, <디지털 치매>는 그 연장선상에서 읽어도 좋겠다. '서장'은 "구글은 우리를 바보로 만들고 있는가?"란 기고문 제목을 인용하면서 시작한다. 이 기고문의 저자가 바로 '니컬러스 카'다. 독일의 뇌과학자인 슈피처는 문제가 더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멍청해지는 것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현대 뇌과학의 연구 결과, 디지털 미디어에 너무 많이 노출될 경우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이 속속 입증되고 있다. 우리의 뇌는 지속적인 변화 과정을 겪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 미디어를 날마다 이용할 경우, 그나마 요행이 따른다면 아무런 (나쁜) 영향도 받지 않게 된다.

마지막 문장은 가정으로 읽어야 한다. 뇌가 디지털 미디어에 '적응'하여(자연계에서라면 진화적 시간이 걸린다) 디지털 환경에 맞게 최적화가 된다면 또 별 문제이겠지만(그때의 뇌도 여전히 뇌라고 부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뇌의 종말에 더 가깝지 않을까?) 현재로선, 현재의 뇌로선 디지털 환경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이 치명적이라는 얘기다. 학교 교과서를 전자 교과서로 모두 대체하겠다는 발상도 교육 당국에서는 하고 있는 모양인데, 슈피처는 학습용 컴퓨터를 영화에 비유하여 이렇게 경고한다.  

"우리는 이 영화를 사랑했다. 한 시간 동안 생각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이 영화를 사랑했다. 한 시간 동안 수업을 하지 않아도 됐기 때문이다. 학부모들도 이 영화를 사랑했다.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가 기술적으로 최고 수준에 이르렀음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다."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교사나 학부모라면 함부로 생각하지 말아야 할 경고다.

 

 

 

이지메 혹은 집단따돌림 현상은 학교폭력과 함께 교육현장의 골칫거리이자 숙제다. '왜 인간은 괴물이 되는가'란 부제를 달고 있는 <이지메의 구조>는 이지메 원산지의 전문가가 쓴 책이란 점에서 눈길을 끄는데, 저자 나이트 아사오는 현재 메이지대학 교수로 재직 중인 사회학자로 <이지메의 사회이론>, <이지메학의 시대>, <이지메와 현대사회> 등의 저작을 갖고 있다. 한마디로 '이지메학' 전문가.

 

저자는 이지메가 학교에서만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라 온갖 사회집단에서 관찰되는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보며 그 심층적 메커니즘을 추출해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중간집단전체주의'란 개념을 제안하는데, 그 정의는 이렇다.

"개개인의 인간 존재가 공동체를 강요하는 집단이나 조직에 전적으로 흡수되어야만 하는 강제적인 경향이 어떤 제도, 정책적인 환경 조건하에서 구조적으로 사회에 번성하고 '긴타로 엿'처럼 사회에 편재되어 있으면, 그 사회를 중간집단전체주의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긴타로 엿은 일본의 전설적인 영웅 긴타로의 얼굴이 새겨진 엿으로 어디를 잘라도 단면에 그 얼굴이 나타난다고 한다. '천편일률적인 현상'을 가리킨다고 하는데, 그런 획일성이 강제되는 사회의 새로운 유형이 중간집단전체주의 사회다. 이러한 분석의 유효성과 한국 사회에 대한 적용 가능성 등은 책을 읽으면서 더 생각해볼 문제다.

 

한 가지 흠을 적자면, 책에서는 3장 제목인 '치유로써의 이지메'도 그렇고 '-로서의'라고 해야 할 대목을 모두 '-로써의'라고 오기하고 있다(그러니 실수가 아니라 신념이다). 편집자의 무지 탓인지, 아니면 무심 탓인지 알 수 없으나 책에 대한 신뢰를 잠식한다. 오탈자 때문에 독서가 방해받지 않도록 신경을 좀 써주었으면 싶다...

 

13. 04. 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