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거창하지만 이번주에 나온 <서양고대철학1>(길, 2013)을 보면서 이정우의 <세계철학사1>이 떠올라 붙였을 뿐이다(<세계철학사>도 올해는 2권이 나올 수 있을까?). '서양고전학 연구총서'의 첫 권으로 나온 <서양고대철학1> 국내 서양고전학 연구진들의 역량을 한데 모은 책으로 '철학의 탄생부터 플라톤까지'가 부제이고 다루는 범위다.

 

 

 

관련기사를 보니 두 권짜리로 기획돼 있고, 2권은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의 철학을 다룰 계획이라 한다. 그렇게 되면 <세계철학사1>과 얼추 범위가 겹칠 듯하다. 철학의 탄생에 대해서는 작년에 다시 나온 콘스탄틴 밤바카스의 <철학의 탄생>(알마, 2012)과 나란히 읽어도 좋겠고.

 

 

엊그제 이미 언급한 바 있듯이 이번주엔 천병희 선생이 옮긴 <국가>(숲, 2013)도 출간됐기에 '서양 고대철학'에 대해 관심을 가져볼 만한 조건은 충분하다. <소크라테스의 변론/크리톤/파이돈/향연>(숲, 2012) 등의 대화편도 정암학당 판들과 비교해서 읽어볼 수 있다(정암학당판으로는 아직 <소크라테스의 변론>이 나오지 않았지만).

 

<서양고대철학1>의 마지막 장은 '플라톤의 에술철학'에 할애돼 있는데, 고대 그리스의 미학, 특히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론에 대해서는 존 깁슨 워리의 <그리스 미학>(그린비, 2012)도 작년말에 나온 읽을 거리다. 다른 분야도 이 정도 읽을 거리가 갖춰지면 더 바랄 나위가 없겠다...

 

13. 02. 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