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그렇게 붙였지만 빌라도와 카사노바가 무슨 인연이 있는 건 아니다(혹 그런 인연을 찾아낸다면 흥미로울 법하지만). 점심을 먹으며 신간들을 검색해보다가 다시 나온 책들, 곧 재간본들이 눈에 띄기에(눈에 띄는 게 물론 드문 일은 아니지만) 오랜만에 '오래된 새책' 카테고리를 채워넣기로 한다.

 

 

 

한권은 에릭 엠마뉴엘 슈미트의 <빌라도 복음서>(열림원, 2012)다. 알라딘에서는 아직 분류도 안 해놓았지만 "현대 프랑스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 에릭 엠마뉴엘 슈미트가 문화와 철학, 종교를 아우르는 방대한 지식의 해석으로 다섯 번째 복음서를 빚어냈다"고 한 것으로 보아 소설 같다. 그냥 보면 생소한 저자의 신학 쪽 책인 줄 알기 쉬운데, 의외로 많은 책이 번역돼 있는 작가다(눈에 익은 건 <모차르트와 함께 한 내 인생>(문학세계사, 2005) 정도지만). 그리고 <빌라도 복음서>는 최신간처럼 보이지만 <예수를 사랑한 빌라도>(문화마당, 2002)란 제목으로 제일 처음 소개됐던 책이다. '제2의 사르트르'란 별칭이 왜 붙었는지는 소개된 책들의 목록만 봐서는 도저히 알 수 없지만(설마 같은 고등사범 출신이란 이유로?). 소개를 더 읽어보면,   

그의 작품 다수가 영화화되었으며 장 폴 벨몽도, 알랭 들롱, 오마 샤리프 등 당대의 대배우들이 주연을 맡아 화제가 되기도 했다. 1997년부터 발표하기 시작한 <에고이스트 종파>, <빌라도 복음서> 그리고 지금도 계속되는 ‘비가시非可視 세계 연작’ 소설들이 연달아 대성공을 거두는 가운데 2007년에는 자신의 작품들을 직접 각색, 연출한 영화 <오데트 툴르몽드>가 상영되어 호평을 받았다.

 

위키피디아에서 찾아보니 극작가로서 더 유명한데, 나로선 역시나 빌라도 이야기인 불가코프의 <거장과 마르가리타>와 비교해보고 싶은 생각에 <빌라도 복음서>도 관심도서로 분류해놓는다.

 

 

빌라도 얘기가 나온 김에 앙투아네트 메이의 <빌라도의 아내>(지식의숲, 2008)에도 손이 갈지 모르겠다.

 

 

 

그리고 카사노바. 그 유명한 회고록 <카사노바 나의 편력>(한길사, 2006)을 얘기하려는 건 아니지만 분명 그의 회고록이 쏠쏠한 참고가 되었을 존 맥스웰 해밀턴의 <카사노바는 책을 더 사랑했다>(열린책들, 2005)가 이번에 <저술 출판 독서의 사회사>(열린책들, 2012)로 제목을 갈고 다시 나왔다.

 

 

 

이전판을 갖고 있는지 확실히 알 수가 없어서 구입을 주저하게 되는데, 여하튼 출판과 독서를 카테고리로 한 책들은 자연스레 관심도서에 들기에 머잖아 손길이 갈 듯싶다. 하여, '빌라도'와 '카사노바' 또한 연말의 독서목록이다. 펭귄의 다른 북커버가 재미있군...

 

 

12. 12. 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