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인문학 스터디 시즌1 종강파티 및 종강기념 강좌에 대한 알라딘의 공지를 공유한다. 개인적으로는 인문학 스터디 9기(로쟈와 함께 읽는 지젝)와 12기(살아있는 도서관), 두 차례 참여한 인연이 있다. 그래서 이렇게 한마디 보탰다.

다시 찾아보니 '인문학스터디 9기' 주제가 '로쟈와 함께 읽는 지젝'이었다. 그래서 지젝의 구호를 골랐다. 무엇이 불가능한가? 자본주의의 극복이 불가능하고, 사람사는 세상의 도래가 불가능하고, 제대로 살아보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래 보인다. 현실이고 물정이다. 인문학스터디는 이 현실에 대한 부정이고 물정에 대한 거부다. 쉬운 일이라면 이런 공부는 시작도 안 했을 것이다. 오히려 희망이 없다는 게 든든한 배경이다. 가진 게 없으면 털릴 것도 없는 것처럼. 오히려 불가능은 우리의 자본이다. 불가능한 것으로 가능성을 빚어내는 것이 우리의 연금술이다. 아무나 할 수 있는 거라면 시작도 안 했다. 그리고 시작한 일은 끝까지 간다. '인문학스터디'가 잠시 쉬었다가 종주해주길 바란다. 더디 가도 우린 갈 데까지 가는 스타일이다.   

 

 

인터넷 서점 알라딘은 2010년부터 진행한 알라딘 인문학 스터디의 시즌1을 마감하는 종강파티 및 종강 기념 강좌를 마련했다. 알라딘이 종강을 맞이해 준비한 마지막 특별 강좌는 이 시대 최고의 인문학 고수들의 강좌로 진행된다. <나의 인문학을 말하다, 만나다>라는 주제 하에 고미숙의 <앎과 몸과 삶이 하나되는 인문학>, 남경태의 <운사철을 가로지르는 종횡무진 인문학>, 안광복의 <읽고 듣고 말하고 쓰는 인문학>, 하지현의 <소통하고 공감하는 인문학>, 허연의 <고전,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등 총 5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무리 강좌인 만큼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인문학의 방법으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강사들을 모시고 이야기를 들어보겠다는 취지다. 지난 강좌들과 동일하게 매 강좌별로 수강생을 모집한다. 수강 신청은 알라딘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알라딘 인문학 스터디는 2010년 1월 개강해 총 20기에 걸쳐 25개 강좌를 운영해왔다. 짧게는 3강부터 길게는 7강까지 주제별로 수강생을 모집해 운영했으며, 인문학 스터디를 거쳐간 강사가 1백여명, 수강생 규모가 1만명에 이른다. 서울 뿐만 아니라 광주, 부산, 대구로 권역을 넓혀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했으며, 한국문화, 공정여행, 4대강, 고전문학, 북유럽 신화, 철학, 학교 폭력, 곤충 등 다뤘던 주제도 다양하다.

인문학 스터디 9기에서 ‘로쟈와 함께 읽는 지젝’이라는 주제로 함께한 로쟈 이현우 교수는 지젝의 말을 빌어 “인문학 스터디는 불가능한 것의 가능성”이라며 “희망이 없다는 것이 든든한 배경으로 삼고, 불가능을 자본으로 삼아 가능성을 빚어내는 연금술의 시간이었다”고 인문학스터디를 평했다. 또한 3기에서 “‘키워드 한국문학’이라는 주제로 함께한 역사학자 안대회 교수는 ”인문학 스터디는 마치 맞선과 같이 저자가 최근에 책으로 펼쳐놓은 주제를 놓고 독자와 직접 얼굴 마주보고 떠벌리고 힘주어 설득하는 자리“로 그 시간을 기억한다고 전했다. 평범한 직장인에서 실업자가 되고, 다시 편집자가 되는 과정에서 인문학스터디와 함께했다는 인문학스터디 참여자 안초롱씨는 ”인문학스터디가 삶의 터닝포인트에 영향을 주었다“고 전하며 ”인문학 스터디는 마치 일상의 배후와도 같다"고 전하기도 했다.

알라딘 인문학 스터디는 시즌1의 대장정을 마치고, 좀 더 새롭고 단단한 커리큘럼으로 시즌2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즌 1이 단발성 강연을 주제별 기획 강좌로 묶어냈다면, 시즌 2는 강좌를 통해 새로운 커뮤니티를 만들어나가는 방향으로 한층 업그레이드 된다. 또한 해당 강좌 강사와 수강생이 이후에도 계속 교류할 수 있는 통로의 역할 역시 꾸준히 담당하며, 녹취, 기록 등을 통한 자료 만들기 역시 독자들과 함께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인문학 스터디를 총괄해온 알라딘 인문/사회 담당 박태근 MD는 “최근 출판사, 도서관, 아카데미 등에서 교양 강좌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알라딘 인문학 스터디는 기존의 콘텐츠에 ‘서점’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을 더해 차별화한 새로운 모델의 인문학 스터디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알라딘 인문학 스터디 시즌2는 2013년 3월에 만날 수 있다. 

 

 

12. 10. 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