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배송받은 책의 하나는 벤자민 바아버의 <강한 민주주의>(인간사랑, 1992)다. 알라딘에서는 책 자체가 검색되지 않을 정도로 오래 전에 절판된 책이고, 당연히 중고로 구입했다(좀 낡은 인상을 주지만 손을 탄 책은 아니다). 무려 20년 전이니! 책값도 6천원이니까 그때 가격으론 꽤 비싼 축에 든다(중고가가 5천원이었다).

 

 

'벤자민 바아버'는 이후에 '벤자민 바버'로 표기됐고, 공저를 포함해 몇권 더 출간됐다. <강한 시민사회 강한 민주주의>(일신사, 2006)는 언젠가 <강한 민주주의>를 찾다가 구할 수 없어서 '꿩 대신 닭'으로 구입한 기억이 나는데(어디에 두었는지?) 지금은 절판됐다. 절판된 걸로 치면 <지하드 대 맥월드>(문화디지안, 2003), <프리바토피아를 넘어서>(백의, 2001)까지 마찬가지. 개인적으론 모두 소장하고 있는 책들이기에(당장 입증할 수는 없더라도) <강한 민주주의>까지 포함하면 벤자민 바버 '전작'이다.

 

 

찾아보니 <강한 민주주의> 원서는 2004년에 20주년 기념판이 나왔다. 1984년에 초판이 나왔다는 얘기다(책의 서문은 1983년에 쓰였다). '올드'한 책이지만 토크빌의 <미국의 민주주의>가 계속 읽을 만하다면 미국 민주주의에 대한 책으로 <강한 민주주의>도 다시 나옴직하다(우리도 20년이 됐으니!). 강력한 '참여정치' '참여민주주의'를 주장한다는 점에선 사실 지난 참여정부의 '교과서' 같은 책이어야 했다. 이제라도 '약한 민주주의' 대신에 '강한 민주주의'를 우리가 가질 수 있을까. 저자의 문제의식은 이렇다.

 

이 시대의 다양한 위기들에 직면하여, 우리는 너무 많은 민주주의 때문이 아니라 너무 적은 민주주의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다. 이러한 제퍼슨의 확신은 이 책에서 전개되는 주장의 핵심이다. 토크빌의 시대에서부터 민주주의의 과잉은 자유주의제도를 해칠 수 있다고 말해져 왔다. 그런데 나는 자유주의의 과잉이 민주주의제도를 손상시켜 왔다는 점을 보여줄 것이다. 왜냐하면 서구사회가 경험해 왔던 어떤 적은 민주주의도 그것을 지지하였던 자유주의제도와 그것의 이론과 실천을 도출하였던 자유주의 철학에 의해 반복적으로 손상을 입어왔기 때문이다.

 

바버는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결합으로서 자유민주주의가 '적과의 동침'이라는 걸 시사한다. 그런 점에서도 일독할 만하지 않을까. 약한 민주주의(자유주의)에 대한 반론과 강한 민주주의(시민정신)에 대한 찬론으로 구성돼 있는 책의 목차는 이렇다.

 

제1부 약한 민주주의: 자유주의에 대한 반론
1장 약한 민주주의: 동물원관리로서의 정치
2장 선개념적 준거틀: 뉴턴적 정치
3장 인식론적 준거틀: 데카르트적 정치
4장 심리학적 준거틀: 탈정치적 인간
5장 20세기의 약한 민주주의: 잠재된 병리현상

제2부 강한 민주주의: 시민정신에 대한 찬론
6장 강한 민주주의: 살아가는 방식으로서의 정치
7장 개념적 준거틀:참여적 정치
8장 시민정신과 참여: 인식론으로서의 정치
9장 시민정신과 공동체: 사회적 존재로서의 정치
10장 오늘날의 현실: 현대세계에서의 강한 민주주의의 제도화

 

책의 대략적인 내용은 어림짐작해볼 수 있다. 그래도 다시 나오면 더 좋겠다. 올해만큼 적절한 시기도 드물지 않을까...

 

12. 02. 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