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한 페이퍼가 아니라 '사라진 책들'에 관한 것이다. 제목대로 하이데거의 <진리의 본질에 관하여>(까치, 2004)가 절판돼 유감을 적으려는 것이다.

 

 

어지간한 하이데거 책은 다 갖고 있어서 책장 어디엔가 있을 줄 알았지만 눈에 띄지 않아 오늘 도서관에서 대출했다. 구입 여부는 긴가민가한데, 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했다면 알라딘의 구매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없으니 기억력 테스트다. 흐릿한 기억 중의 하나는 책의 부제와 관련이 있다.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와 테아이테토스'. 동굴의 비유는 물론 <국가>에 나오는 것이고 <테아이테토스>는 아직 번역되지 않은 대화편이다.

 

러시아에 있던 2004년에 나온 책이라 바로 구입하진 못했을 거고, 귀국 이후엔 <테아이테토스>가 아직 번역되지 않은 마당이니 좀 미뤘다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기억은 거기까지이고, 이후에 소장용으로라도 구입해서 모셔두었는지는 불확실하다. 설사 구입을 미뤘더라도 정작 하이데거가 해석을 시도하고 있는 <테아이테토스>가 번역되기도 전에 절판된 건 '반칙'이란 생각이 든다. 그토록 독자가 없었다는 것인가. 생각난 김에 더 찾아보니 <형이상학의 근본개념들>(까치, 2001)도 품절로 뜨는데 아마 절판된 듯싶다.

 

 

그리고 하이데거 얘기를 꺼낸 김에 덧붙이자면, 지난주에 책보관소에서 찾아온 다나 빌라의 <아렌트와 하이데거>(교보문고, 2001)도 아렌트에 관한 주요한 연구서인데, 절판된 상태다. 번역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다나 빌라도 언급하고 있는 필립 한센의 <한나 아렌트의 정치이론과 정치철학>(삼우사, 2008)도 절판됐다. 아렌트의 책으론 <정신의 삶1>(푸른숲, 2004)도 절판된 듯하고. 그나마 이런 책들은 미리 구해놓아서 도서관 신세를 지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진리의 본질'은 온전히 내 것으로 소유할 수 없다. 그것은 공공기관의 소유다.

 

<진리의 본질에 관하여>는 어떤 책인가. 역자인 이기상 교수는 이렇게 적었다.

하이데거 전집 제34권을 우리말로 옮긴 이 책 <진리의 본질에 관하여.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와 테아이테토스>는 하이데거가 서양철학의 할아버지인 플라톤과 벌이는 진리를 둘러싼 대결이다.

그 대결을 제대로 관전하려면 두 가지가 충족돼야 한다. 하이데거의 <진리의 본질에 관하여>가 다시 나오는 것과 플라톤의 <테아이테토스>가 번역되는 것. 하이데거가 말하는 '진리의 본질'은 아직도 우리에게 가려져 있다...

 

12. 02. 19.

 

 

P.S. 두 가지 조건 중에 하나는 충족됐다. 하이데거의 책은 아직 재간되지 않았지만, 플라톤의 ,테아이테토스>(이제이북스, 2013)은 번역돼 나온 것. '진리의 본질'이 절반은 열린 셈이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