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의 '문화와 세상' 칼럼을 미리 옮겨놓는다. 무얼 써야 하나 고심하다가 오전을 공치고 오후에 들어서야 겨우 써보낸 원고이다(덕분에 다른 원고들이 다 순연돼 아직도 갈길이 멀다). 어제 서울시장 보선 결과에 대해선 기사나 칼럼이 많을 듯하여, 약간 비껴서 김어준의 <닥치고 정치>(푸른숲, 2011) 얘기를 조금 적었다...

경향신문(11. 10. 28) [문화와 세상]‘닥치고 정치’와 염치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에서 불공정 측면을 지적들 하는데 이 분야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불공정이 많이 대두됐다.” 이명박 대통령의 최근 어록이다. 우리 사회가 불공정하다는 오랜 국민적 인식에 바로 공감하는 지도자의 모습을 읽을 수 있어서 감동적이다. 게다가 짐작엔 현직에서 가장 자주 눈물을 보인 대통령 아닌가. 서민의 고통에 대한 뼈저린 공감이 없었다면 민생 경제를 위해 그만큼 애를 쓰기도 어려웠을 것이다.

불공정한 사회적 관행을 타파하고 고질적인 병폐들을 마치 전봇대처럼 훌쩍 뽑아내기 위해 불철주야 전력을 다해온 점 또한 이명박 정부의 치적으로 손색이 없다. 공정사회론에 뒤이어 동반성장과 공생발전을 국정운영의 지표로 내세운 것도 CEO 대통령의 혜안이 없었다면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모두가 소수의 가진 자들을 위한 정치가 아닌 국민 다수를 위한 정치를 지향한 결과일 것이다.

하지만 대개 현직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평가는 냉정하며 인색하다. 등잔 밑이 어두운 것과 마찬가지다. 개인적으론 그 점이 늘 마음에 걸렸는데, 다행스럽게도 몇달 전부터 그런 ‘죄의식’을 좀 덜어주는 새로운 형식의 방송이 생겨났다. 청와대 비서진도 미처 생각지 못한 ‘가카 헌정방송’ <나는 꼼수다>가 그것이다. 방송을 통해서 우리는 온갖 비방과 유언비어에도 불구하고 “가카는 절대 그러실 분이 아니시다”라는 사실에 고개를 끄덕이고, 국민생활 전반에 걸쳐 꼼꼼히 챙기는 대통령의 스타일에 환호하며, 사소한 도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호연지기에 경탄하게 된다.

하지만 경탄만 하고 있을 수 없고 어떻게 이런 방송이 탄생하게 됐을까 궁금해서 책을 손에 들었다. 딴지일보 김어준 총수의 <닥치고 정치>다. 애초에 스마트폰용 방송을 새로 시작하면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아직은 사람들이 몰라. 하지만 이거 대박 난다.” 그리고 실제로 대박이 났다. ‘무학의 통찰’임을 내세우지만 저자의 예지가 범상한 수준을 넘어선다.

‘명랑시민 정치교본’을 자처하는 <닥치고 정치>에는 <나는 꼼수다>와 마찬가지로 명랑한 아이러니와 풍자가 가득하다. 진화심리학적 관점에서 정치적 ‘좌’와 ‘우’가 인류의 조상이 원시 사바나에서 겪은 공포에 대한 두 가지 대처방식이라고 정리한 김 총수는 그 ‘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사유재산이라고 말한다. 왜 중요한가? “그로 인해 자신의 위계와 계급이 결정된다고 생각하니까. 그리고 그 사유재산이 바로 자신의 가치와 신분을 대변한다고 생각하니까. 동물이니까 그게 얼마나 초라한 건지는 전혀 몰라.”

하지만 사실 그 ‘초라함’은 우리의 기본조건이다. 우리는 모두 일단은 동물이니까. 동물에서 시작하니까. 동물 혹은 유인원의 처지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게 되는 건 모든 게 먹고사는 문제로만 환원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승인할 때이다. 일가의 재산과 부동산만이 유일한 관심사라고 한다면 우리의 수준은 ‘잘사는 동물’ 정도에서 멈출 것이다. 부러움을 살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존경의 대상은 아니다. 눈앞의 이익에만 매몰돼 사회적 대의에 눈감는다면 딴은 ‘순결한 동물’이라 불릴 수도 있을 것이다.

김 총수의 표현을 빌리면 “뇌가 완전 청순한” 상태를 가리킨다. 반면에 정치란 ‘먹고사니즘’이 전부가 아니라고 선언하는 행위다. ‘먹는 게 남는 거’라며 안면 몰수하는 게 아니라 내 몫이 정당한지 염치를 갖고 따져보는 것이다. 그럴 때 우리는 비로소 ‘정치적 동물’이 된다. 단지 동물인 것만은 아니라는 얘기다. 본격적인 정치의 계절을 앞두고 다시 질문을 던진다. “그냥 먹고 살기만 하믄 무슨 재민겨?” 

11. 10. 27.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7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istent 2011-10-28 0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꼼수다를 들어보시지 않은 것 같네요.. 대통령헌정방송은 반어법인데..혹시 제가 이글의 반어법을 이해 못한 것인지?

알케 2011-10-28 00:33   좋아요 0 | URL
로자님의 반어법으로 읽히는데요
나꼼수 어법의...ㅎㅎ

알케 2011-10-28 0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무선 음성지원 모듈을 책날개에 장착했더군요^^;

로쟈 2011-10-28 11:32   좋아요 0 | URL
전 김어준씨와 격주로 보다 보니 현장음으로 들리더라구요.^^

그후 2011-10-28 0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26일 나는 꼼수다의 김용민 평론가의 맨션에 의하면) 김어준총수 왈 "이제 태클의 쓰나미가 몰려올거다". 나꼼수가 일종의 반작용이었는데, 메이저 방송 및 언론들의 나꼼수에대한 반작용이 앞으로 점입가경이 될듯 하네요.

로쟈 2011-10-28 11:33   좋아요 0 | URL
나경원캠프에서 벌써 고발을 했더군요...

전호인 2011-10-28 1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카께서는 깊게 생각하시고 실행하는 판단과 통찰력 그리고 불도저식 결단력도 뛰어나시죠. 나꼼수의 내란음모 방송으로 인해 서울시가 종북좌파세력에게 점령당했음을 직시하고, 선거다음날 명박산성을 만들어낸 어청수장군을 경호처장으로 임명하는 신속한 결단을 하셨더라구요.신변의 위협을 느끼셨나봐요ㅜㅜ우리는 감히 생각하지도 못할 동물적 감각에 혀를 내두르게 하니 대단한 정수인 거죠(절대 꼼수 아니죠?ㅋㅋ). 5.18때 군홧발과 몽둥이 찜질을 당하던 선배동지들의 모습을 다시볼 수 있게 해 주신 분도 어장군님이잖아요. 이젠 가카께서 안전하시겠죠?

로쟈 2011-10-28 11:34   좋아요 0 | URL
꼼수인데, 보통 복잡한 꼽수는 아니더라구요. 나름대로 배려하는 거 같아요.^^;

봄날 2011-11-01 1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에 들어 왔네요..태클의 쓰나미를 보고 있었는데, 여기서 닥정을 보다니 너무 반가워요 ㅋㅋ

로쟈 2011-11-04 08:57   좋아요 0 | URL
닥정이 뭔가 했네요.^^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