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교사로 산다는 것>(양철북, 2011)이어서 교사들을 위한 책인 줄 알았는데, 저자 조너선 코졸의 서문은 이렇게 시작한다. "이 책은 12년 내내 아이들을 학교에 맡겨야 하는 학부모와 교사를 위해 집필되었다." 그러니 '학부모'도 읽을 책이고, 비록 미국의 차별적인 교육과 사회적 불평들을 고발하는 내용이지만(저자는 그러한 고발과 비판에 주력해온 교육자이자 지식인이다) 우리의 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면 경청해볼 만하다. '학교교육의 진실과 불복종 교육'이 부제. '교육계의 촘스키'로도 불리는 코졸의 책으론 <젊은 교사에게 보내는 편지>(문예출판사, 2008)과 <야만적 불평등>(문예출판사, 2010)이 더 소개돼 있다... 

 

경향신문(11. 09. 03) 정의 향한 비판정신 아이들이 갖도록 교사들이 도와줘라  

하버드대와 옥스퍼드대를 졸업한 전도 유망한 백인 청년이 있었다. 그는 미국 사회에서 지배 엘리트의 삶을 보장받았지만, 흑인들이 사는 빈민 지역인 보스턴 록스베리의 한 공립초등학교 교사로 1965년에 지원했다. 학교는 열악했다. 교실은 부족했고 4학년 아이들의 학업 수준은 1·2학년 수준에 머물렀다. 교사에게 맞아 손가락이 뒤틀린 아이는 그 자체로 충격이었다. 사회에 대한 적개심으로 마음의 문을 꼭꼭 닫아버린 아이들이 즐비했다. 신참 교사는 아이들의 다친 마음을 어루만졌다. 규칙과 명령으로 도배된 게시판의 자료를 뜯어냈고, 사회교과서를 교실에서 치워버렸다. 그 자리에 호안 미로와 파울 클레의 그림을 걸었고, 슈만과 라벨의 음악을 아이들에게 들려줬다. 결국 그는 쫓겨났다. 인종차별에 저항했던 흑인 시인 랭스턴 휴즈의 시를 아이들에게 읽어줬던 그 다음날, ‘교과 과정 불이행’이라는 죄목이었다.

누구인가? 미국의 가난한 아이들과 평생을 함께 살아온 교육운동가 조너선 코졸(75)이다. 그는 첫 부임지에서 쫓겨난 지 20년 만에 빈민가의 공립학교로 다시 돌아왔다. 학교는 여전히 인종 분리와 빈곤 문제를 겪고 있었다. 코졸은 교실 현장에서, 또 숱한 저작들을 통해 미국 교육정책 속에 도사린 신보수주의 이데올로기와 투쟁했다. 그중에서도 <젊은 교사에게 보내는 편지>와 <야만적 불평등>은 국내에도 번역돼 많은 교사들에게 적잖은 감동을 안겼다.

 

<교사로 산다는 것>은 1981년 미국에서 첫 출간됐다가 2009년 개정판으로 다시 선보인 책이다. 국내에 이미 소개된 두 종의 저서보다 먼저 쓰였지만, 한국 독자들에게는 더 현실감 있게 다가올 내용이 많다. 모두 15개의 항목으로 이뤄졌다. 그 하나하나가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곱씹어볼 만한 것들이다.

코졸은 가장 먼저 교사들에게 “아이들이 정의를 향한 비판정신과 권위에 복종하지 않는 자유로운 생각을 갖도록 도와주라”고 권한다. 그는 ‘선생님은 ~라고 생각해’라고 말하지 말고, ‘나는 ~라고 생각해’ 혹은 ‘나는 ~를 느껴’라고 말하라고 강조한다. 명령에 복종하거나 이미 주어진 정답을 되뇌는 교사가 되지 말고, “주체적으로 사고하는 본보기”가 되어라는 의미에서다. 또 ‘이것도 맞고 저것도 맞아’라는 점잖고 교양있는 말은 “말썽부리지 않는 순종적인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관행일 뿐”이라고 비판한다. “극단도 극단 나름이고, 극단적으로 나쁜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극단적인 조치도 필요하다”는 것이 그의 견해다.

책의 곳곳에서 교사들에게 싸움의 깃발을 쥐여주는 코졸이 특히 공들이는 대목은 ‘잘리지 않고 싸우는 법’이다. 노련한 전략가인 그는 “체제가 좋아하는 것을 받아들이라”고 조언한다. 예컨대 흑인해방 운동가 말콤X보다는 교과서가 더 좋아하는 마틴 루터 킹을 거론하라는 것이다. 다만, 교과서에 나와 있는 것처럼 백인 친화적이고 인내심 많은 인물로서가 아니라 극단적인 주장을 옹호하다가 구속되기도 했던 진면목을 가르치라는 것이다. 교과서가 숭배하는 헬렌 켈러를 가르칠 때에도 “교과서가 이상하게 왜곡시켜놓은 것”을 그대로 따르지 말고, “헬렌 켈러가 가난한 이들을 위해 투쟁했던 것을 가르치고, 교실에 붙어 있는 헬렌 켈러의 사진 밑에 그가 했던 ‘우리 국민은 자유롭지 못하다’를 써 붙여놓으라”고 권한다.

열정으로 가득한 책에는 가슴을 파고드는 인상적인 문장들이 적지 않다. 그중 이런 것도 있다. “학생의 기억에 가장 오래 남는 수업은 공책에 필기한 내용도 아니고, 교과서에 인쇄된 궁색한 문장도 아니다. 그것은 수업하는 내내 교사의 눈빛에서 뿜어져 나오는 메시지다.” (문학수 선임기자) 

11. 09. 14.  

P.S. 책의 해제는 이계삼 교사가 쓰고 있는데, 그의 교단 에세이들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댓글(3) 먼댓글(1)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서울비의 알림
    from seoulrain's me2day 2011-09-15 02:28 
    [책]교사로 산다는 것 — 조나단 코졸의 책 등. (via 로쟈)
 
 
2011-09-15 12: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17 09: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18 22:3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