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andemian 2011-08-19  

요즘에도 틈틈이 들려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잘지내시지요?^^ 

최근에는 이중톈의 '백가쟁명'을 읽고 있는데요. 재밌네요..  

공자가 그랬다네요. '군자는 자신에게 구하고, 소인은 남에게서 구한다.' 

이중톈은 이렇게 풀이했습니다. "다른 사람을 위하는 것은 자신을 위하는 것만 못하다." "다른 사람에게 구하는 것은 자기에게만 구하는 것만 못하다" 그러면서 자신을 위한다는 것은 자신에게 의지한다는 뜻이고 배우고 익히는 것이 나 자신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네요. 

이 말에 로쟈님의 견해를 듣고 싶은데요..첫 번째, 사람은 진정 타인에게 의지할 수 없는 것입니까? 그리스인 조르바처럼 자신만을 의지하는 게 정답인지요? 두 번째, 저는 지금까지 "공부란 남을 위해 해야 의미있는 것. 현대 자신만의 성공을 바라 공부를 많이 한 사람들이 세상을 안 좋게 만들고 있다"라는 견해를 존중해왔는데요. 공자님의 견해와는 조금 다르네요. 물론 공자님이 말씀하신 자신을 위한다는 게 자신의 성공보다는 자신의 덕 수양을 우선시하셨겠지만은요. 로쟈님의 견해가 궁금합니다!

 
 
로쟈 2011-08-21 15: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사를 스크랩해놓았는데, <논어, 세번 찢다> 같은 책을 보시는 게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공자의 말은 그의 삶의 맥락 속에서 이해하는 게 좋을 듯해서요... 그리고 타인에게 의지할 수 없는 거냐고 하셨는데, 무엇을 의지하는 것인지 한정하지 않으면 답을 구하기 어렵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