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미술 전시회 소식이다.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오늘의 프랑스 미술'전 10월 16일까지 열린다고 한다. 특별히 '마르셀 뒤샹 프라이즈' 수상자와 후보자들의 작품이 대거 전시된다고. 좀 멀기는 하지만, 시간을 내 한번쯤 걸음해도 좋겠다.   

 

프랑스 파리에서 활동 중인 마티유 메르시에가 2006년에 제작한 브론즈동상 ‘호모클러스’(Homoclus)  

경향신문(11. 07. 29) 현대미술 아버지, 마르셀 뒤샹에 대한 경의

‘오늘의 프랑스 미술: Marcel Duchamp Prize(마르셀 뒤샹 프라이즈)’전이 10월16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본관에서 열린다. 프랑스 현대미술의 흐름과 첨단을 만날 수 있는 전시다.

프랑스 출신인 마르셀 뒤샹(1887~1968)은 1917년 남성용 소변기를 뒤집은 작품 ‘샘(Fontaine)’을 선보이며 ‘레디 메이드’라는 현대예술의 새 장을 개척, 현대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는 초현실주의 미술가다. 그의 아방가르드적인 정신을 기려 제정된 ‘마르셀 뒤샹 프라이즈’는 프랑스의 현대미술국제화추진회가 2000년부터 세계 미술 무대에서 영향력 있는 프랑스 출신의 젊은 현대미술가들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번 전시에는 마르셀 뒤샹 프라이즈 수상자와 후보자 45명 중 16명이 작업한 영상, 설치, 조각, 사진, 판화 등 100여점을 선보인다. 특히 4명의 작가는 국립현대미술관을 방문해 자신의 작품을 직접 설치하는 등 한국 전시에 관심을 나타냈다.  

5개월 동안 준비한 이번 전시는 흔히 접할 수 있는 회화보다 설치와 미디어에 비중을 둔 게 특징이다. ‘오브제’라고 불리는 일상의 물건들을 예술적인 상황으로 바꾸는 작업을 통해, ‘예술은 눈에 보이는 물건 자체만이 아니라 정신 속에도 담겨있다’는 주제를 강조했다.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작품보다 역사의식을 되짚어보는 작품이 대부분인 이유도 그 때문이다.

전통과 모더니즘을 연결해 작품에 녹인 작가 마티유 메르시에(41)는 산업화의 소산물인 일상적인 물건들을 삶에 끌어들여 예술작품으로 승화시켰다. 그는 슈퍼에서 구입한 알록달록한 생활용품들을 이용해 몬드리안의 작품처럼 수직·수평선과 몇 가지 색을 조합해 시각적 형태를 표현했다.

작곡하면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창작품을 만드는 셀레스트 부르시에-무주노(50)는 전시관에 동그란 물통 3개를 바닥에 설치하고 펌프에 의해 생성되는 가벼운 전류효과로 회전하는 물통 안에서 도자기 그릇들이 서로 부딪쳐 소리를 내도록 한 작품을 선보인다.

비디오 아티스트인 로랑 그라소(39)와 시프리앙 가이야르(31)의 영상작업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작품이다. 지난해 마르셀 뒤샹 프라이즈 수상자인 가이야르의 영상물 중에 ‘레이크 아치’는 1분30초 길이의 짧은 영상이지만 관람객들의 반응이 좋다. 강물의 수심이 얕은 줄 모르고 다이빙한 두 남성이 코피를 흘리며 비틀거리며 걷는 모습을 담았다.

지난해 광주비엔날레 초대작가였던 그라소는 3부작인 ‘데스 뉘안스키 레이온’에서 이익을 위해 싸우는 인간의 모습, 잘못 지어진 건축물의 파괴 장면 등을 통해 망가진 존재의 미학을 해부했다.

음식을 재료로 이용한 미셸 블라지(45)의 작품은 음식 썩는 냄새를 감당할 수 없어 전시하지 못하고 대신 설겆이용 세제를 이용한 거품 나는 그릇을 설치했다. 블라지는 ‘현재’와 ‘살아있음’을 강조하기 때문에 작품 도록을 만들지 않고 대신 자신의 작품 레시피(요리법)를 제작하는 작가다.

한국 전시를 위해 내한한 프랑스 현대미술국제화추진회 질 푸시 회장(80)은 “1994년 설립된 현대미술국제화추진회는 300여명의 현대미술품 개인 소장가들을 주축으로 프랑스 미술의 홍보와 세계화에 앞장서는 단체”라며 “예술은 소수의 엘리트 집단이 향유하는 문화라는 생각을 지양하고 모든 사람이 예술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02)2188-6000 (유인화 선임기자) 

11. 07. 28. 

 

P.S. 뒤샹을 위한 책 몇 권도 골라본다.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모더니즘 편>(휴머니스트, 2011)은 현대미술의 전반적인 배경을 일러주는 책이겠고, 베르나르 마르카데의 <마르셀 뒤샹>(을유문화사, 2010)은 가장 두툼한 평전이다. 닐 콕스 등의 <마르셀 뒤샹>(시공아트, 2009) 표준적인 소개서. 그밖에도 화집과 인터뷰집 등이 다수 출간돼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