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mking 2011-05-12  

로쟈 선생님, 궁금증이 있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블로그에 소개된 다치바나 다카시와 사토 마사루의 '지의 정원'을 읽고 난 후에 다치바나 다카시의 저서를 여러권 읽게 되었습니다. 

그가 말하기를 고대 고등교육의 근본 취지는 3학 4과라고 해서 그 중에 수학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제가 특히 공감가는 부분이 문과 바보 이과 바보라고 해서 저희들의 지식이 상당히 한쪽에 편중되어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문과이고 제가 생각하기에도 수학이나 과학지식이 상당히 결여되어 있음을 고백해야 겠고요.

'지의 정원'에서도 특히 수학에 대한 기초 지식과 수학교양을 위한 도서 여러권이 소개되어 있는데 그 중에 번역되어 있는 도서는 아직 없더라고요.  

그렇다면 혹시 문과바보인 제가 기초적인 수학적 지식이나 수학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읽어야 하는 또 도움이되는 책을 소개해 주시면 안될까요? (여러권도 좋고 관련 분야의 도서도 좋습니다.)

요즘 철학자나 사상가들이 수학자가 많다는 점이 다시 한 번 눈에 들어오면서 수학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아 가기 때문에 수학에 많은 관심이 생겼습니다.  

바쁘시겠지만 부탁드리겠습니다. 꾸벅 // 감사합니다.

 
 
로쟈 2011-05-12 14: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경문사나 승산 같은 수학 전문 출판사들이 있습니다. 이언 스튜어트의 책을 몇 권 읽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