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전문잡지 '공간'(520호)에 실은 서평을 옮겨놓는다. 김동일의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갈무리, 2010)을 읽은 인상을 적었다. 모스크바에서 쓴 리뷰 중의 하나로 기억에 남는다. 책은 주로 딱딱한 논문들을 모은 것이어서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이란 제목에 공감하기 어려웠다. 그걸 서두로 삼았다.    

 

공간(11년 3월호)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 ‘사회 속의 예술(art in society)’을 다루는 책의 제목으로는 특이하다. 김동일의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이 주는 첫인상이다. 저자는 “어쩌면, 예술과 예술가를 유혹하는 것은 이제 사회일지도 모른다. 사회는 예술가들이 창조해낸 예술보다 더 아름답고, 더 정교하고 더 마술적이다.”이라고 서두에서 미끼를 던지는데, 정작 그렇다면 ‘더 아름답고, 더 정교하고 더 마술적’인 사회가 예술보다도 더 주된 관심사가 되어야 맞을 것이다. 게다가 예술과 사회란 이분법을 지양하자는 것이 저자의 또 다른 제안이고 보면 제목만으론 초점이 모호하다. ‘부르디외 사회이론으로 문화읽기’란 부제도 마찬가지다. 부르디외의 사회이론이 저자가 동원하는 핵심적인 이론이긴 하지만 책의 구성은 광범위한 ‘문화읽기’보다는 ‘미술읽기’에 한정된다. 미술과 미술사, 미술관, 미술시장 등을 폭넓게 다룬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책은 예술에 대한 사회학적 관심의 결과이므로 자연스레 ‘예술사회학’으로 분류된다. 예술 속에 사회가 어떻게 반영돼 있는가를 묻기도 하고, 예술이 사회 속에서 어떻게 생산되고 소통되는가를 연구하는 분야다. 저자는 이 가운데 특별히 ‘스타일의 사회학’을 주창하며 강조한다. 왜 그런가. 스타일이 예술을 예술로 만드는 토대이자 그 본질이라고 간주하기 때문이다. 스타일이 곧 예술이라면, 예술사회학은 달리 스타일의 사회학일 수밖에 없다.  

저자는 스타일을 ‘사회적 실천’과 그 ‘맥락’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보며, 이를 설명하는 데 부르디외의 사회이론이 최적이라고 판단한다. 부르디외의 ‘장’이나 ‘아비튀스’ 개념을 적용하면 스타일이 갖는 실천의 논리와 맥락을 정교화하게 개념화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고 제안이다. 그래서 부르디외의 용어들을 ‘스타일장’과 ‘스타일 아비튀스’이란 말로 새롭게 개념화한다. ‘성향의 체계’를 뜻하는 아비튀스는 스타일 행위의 보편성과 유사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상대적 자율성’을 가진 사회적 공간으로서 ‘스타일장’의 지형과 역학은 개별 스타일행위자들에게 가능한 실천의 범위를 제공한다.   

이렇게 정립된 개념들을 예술에 적용하면, 스타일 실천자로서 예술가를 ‘주관적 천재’가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공간의 ‘합리적 행위자’로 앉힐 수 있게 된다. 가령 비디오아트의 창시자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백남준의 미학적 성취 역시 그것이 가능하게 한 객관적인 사회적 조건의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기발한 걸작을 생산한 광기 어린 전채가 아니라, 정확하게 예술장이라는 사회적 공간 속에서 미학적 실천의 방향성을 설정해 나간 사회적 행위자”라는 것이 백남준에 대한 그의 평가다.  

이러한 이론적 관점을 저자는 미술사, 구체적으론 전후 한국화단의 스타일장에도 적용한다. 그에 따르면 “전후 한국화단에서 벌어진 추상과 구상의 투쟁은 곧 사회공간의 정치적 영향을 스타일장 내의 특수한 내기물을 놓고 벌어진 인정투쟁으로 변환하는 과정인 동시에 결과”였다. 기존의 비평이나 미술사 기술에서는 스타일 투쟁을 소수 선구자의 미학적 성과 정도로 바라보는 데 반해서, 저자는 스타일장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통해 이 투쟁이 포괄적 스타일 네트워크 사이의 투쟁이라는 걸 보여준다. 현대미술가협회 같은 단체가 사회 변동에 대응하여 스타일장에서 변환의 주체 역할을 수행했으며, 일군의 비평가들이 추상스타일에 미학적 정당성을 부여하며 옹호했다. 전후 스타일 전쟁이 구상에 대한 추상의 승리로 귀결됐다면, 그것은 “추상 네트워크 내에 수렵되는 자원의 범위와 강도, 효율성이 구상스타일의 그것을 압도했음을 의미”한다. 

스타일과 함께 저자의 예술사회학을 지탱하는 키워드는 ‘일상’이다. 그는 미술을 일상적 실천이자 일상적 놀이로 본다. 이 놀이의 공간은 미술관, 화랑, 작업실, 강의실 등이며, 작가, 큐레이터, 미대 교강사, 문화부 기자, 미술사가, 평론가, 미대재학생, 관객, 독자들이 그 놀이의 참여자들이다. 미술이 곧 일상적 실천이기에 일상과 미술의 구분은 환영이다. 그럼에도 이 환영과 일상/예술이라는 이분법이 유지되는 주된 근거로 저자는 미술관의 존재를 든다. 일상과 미술은 원래 한 몸이지만 미술관이 이 한 몸에 작위적인 선을 긋는다는 것이다. 육체와 두뇌(기획력)을 갖춘 ‘위험한 실천자’로서 미술관은 제도적 권위와 자본주의 논리의 작동을 대리하며 아주 특별한 어떤 것들만 예술로 규정한다. 다분히 정치적이며 이데올로기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때문에 일상과 미술 사이에 미술관이 쌓은 거북스런 경계를 낮추는 작업이 절실하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미술관의 존재 자체를 되묻게 하는 ‘게릴라적인 미술관’이 그의 대안인데, “이건 물론, 미술사와 미술이론에 정통하면서도, 일상에 투철한 게릴라들이 잔뜩 힘이 들어간 딱딱한 미술관 제도에 틈입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의문이 없는 건 아니다. 일상에 투철하면서도 미술사와 미술이론에 정통한 ‘일상인’은 가능할까, 라는 것이다. ‘사회학을 유혹하는 예술’에 사회이론으로 대응하는 일도 마찬가지인데, ‘독자를 유혹하는 사회학’이려면 일상과 딱딱한 논문 스타일의 경계를 좀 더 낮추는 작업도 필요해 보인다.  

11. 03. 03.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kdi307 2011-03-07 16: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현우님이 로자였군요..기자님한테 연락받고 <공간>지를 구입해서 잘 보았습니다..보잘 것 없는 책을 자세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로자님에 관한 얘기는 여러사람한테서 듣고 있었습니다..제 책에 대한 몇가지 반응에 대한 반론은 따로 준비하고 있습니다..여기는 제목에 대한 로자님의 지적과 관련해서 몇가지 생각만 적어 볼려구요..



"저자는 “어쩌면, 예술과 예술가를 유혹하는 것은 이제 사회일지도 모른다. 사회는 예술가들이 창조해낸 예술보다 더 아름답고, 더 정교하고 더 마술적이다.”이라고 서두에서 미끼를 던지는데, 정작 그렇다면 ‘더 아름답고, 더 정교하고 더 마술적’인 사회가 예술보다도 더 주된 관심사가 되어야 맞을 것이다. 게다가 예술과 사회란 이분법을 지양하자는 것이 저자의 또 다른 제안이고 보면 제목만으론 초점이 모호하다. ‘부르디외 사회이론으로 문화읽기’란 부제도 마찬가지다. 부르디외의 사회이론이 저자가 동원하는 핵심적인 이론이긴 하지만 책의 구성은 광범위한 ‘문화읽기’보다는 ‘미술읽기’에 한정된다. 미술과 미술사, 미술관, 미술시장 등을 폭넓게 다룬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첫째는 로자님이 지적하신 '사회' 개념에 관해서인데요..제가 이 책에서 말씀드리려는 '사회'란 두가지입니다..동시대 예술을 가능하게 하는 당대 한국의 사회공간이라는 뜻도 있습니다만..제가 앞 부분 논고에서 강조한 사회는 사실 부르디외적 관점에서 촛점이 되고 있는 '장'입니다..장은 특정한 방식의 실천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조건입니다..'예술장'..'스타일 장'..'장으로서의 예술계'가 그것들입니다..동시대 예술의 상황은 곧 장의 논리에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고..그러려면..일단..이 개념부터 규정해야 한다는 판단입니다..물론..한국의 모순적 사회공간에 대한 관심을 배제하지 않는데..이건 참 난해한 일입니다..로자님의 말처럼 사회공간에 작동에 관심을 둔다면..이 책은 그저 사회비평과 다르지 않을지도 모르구요..'사회'를 포괄적인 당대사회공간으로 규정하더라도 그것이 예술적 실천과 관련하기 위해서는 '장'을 경유하지 않으면 안될 듯 합니다..



둘째는 '미술읽기'가 더 낫다는 지적과 관련한 것인데요..이 역시 오랫동안 생각해 보았지만..제 입장은 '문화읽기'가 적합하다는 생각입니다..사실 '미술'이란 단어는 정체조차 의심스러운데요..영어로 번역하면 art, 혹은 fine art 일텐데..굳이 예술과 다른 의미를 가져야 하나 하는 생각이었습니다..그렇다면..굳이 앞서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에 이미 반영된 단어를 중복해서 쓸 이유는 없을 듯 합니다..제가 '미술읽기'보다 '문화읽기'를 고집하는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첫째는 기존의 미술 개념에 제도는 포함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미술개념이란 좀 더 순수한 예술적 실천과 그 결과물에 한정되어 사용됩니다..대략 미술의 역사란 작품, 작가, 스타일의 역사라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제가 이 책에서 다루는 제도로서의 장의 요소들은 그저 '미술'개념에 한정되기 어렵다는 판단입니다..반면, 문화는 '이념'의 역사이면서 '제도'의 역사라는 점에서 좀더 포괄적인 설명범위를 가지고 있구요..둘째..제가 미술보다 '문화'를 선호하는 이유는 이 책에서 제가 설명하려는 내용들이 직접적으로 예술이라는 좁은 영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궁극적으로는 장-아비튀스에 대한 분석이 로자님이 전공하시는 문학이나 음악에도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저는 문화사회학이라는 정체성 아래서 예술을 다루지만..예술이 문화와 다른 의미를 갖는다고 보고 있지 않거든요..



아..마지막으로..문체에 관련한 지적에 관해서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이 책은 '논고', '에세이', '작가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로자님의 서평은 주로 '논고'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반면..에세이나 작가론은 조금 더 쉽게 읽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논고편은 말 그대로 논고로 읽혔으면..합니다..그저 막연한 흥미가 아니라..'스타일' '미술관' '한국현대미술사' '실천' 등 기존 예술학의 지평을 참조하면서 또 다른 설명을 요구하는 문제에 접근할 때 아무래도 논고의 형식이 더 낳지 싶습니다..물론..'논고' 뿐 아니라 '에세이'나 '작가론' 역시 그리 쉽게 읽히는 글쓰기는 아닙니다만..그런 글쓰기를 고집하는 이유는 '미술시장의 활성화와 비평의 자율성'이란 에세이 항목에서 미약하지만..조금 피력해 두었습니다..



로자님의 서평을 받은 일은 너무나 영광스럽고 감사합니다만..제가 이 책을 통해 평가받고 싶은 내용을 다소간 비껴가고 있다는 생각도 다소간 있습니다..특히 서평의 몸통에 해당하는 이 책의 내용에 관해서 정작 아무말씀도 않으셨더라구요..사실..저자로서 제가 하고 싶은 말들이었고..반응을 듣고 싶은 부분들이기도 합니다..혹여 일부러 지적 않하셨을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더군요..기회가 되면..그런 점들에 관해 로자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이거 서평을 서평한거 같아 죄송합니다만..저도 앞으로 로자님의 저작들에 관해 관심을 갖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로쟈 2011-03-09 07:39   좋아요 0 | URL
서평 때문에 책까지 구입하셨군요.^^; 제목과 관련해 말씀드렸던 건, '사회 속의 예술'로 충분한데, '예술을 유혹한 사회학'이란 건 좀 모호하다는 거였구요(사회학을 주제로 삼은 예술이란 뜻으로 들리니까요), '문화읽기'에 대한 지적은 부르디외의 방법론이 문학이나 음악에도 적용될 수 있겠지만, 책에서는 미술에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포괄적인 부제다 싶었습니다(제목에 대한 독자의 기대를 염두에 둔다면요). 아, 문체에 대한 지적은 단순히 책의 주력이 논고(논문)이기 때문에 당연하다는 생각입니다. 교양서라기보다는 학술서 범주에 속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런 인상을 적은 것이구요, '몸통'에 대해 제가 다루지 못해 죄송합니다.^^; 12매란 분량은 한두 가지 관심사만 다루는 것 정도로도 다 차기 때문에요. 개인적으론 단토와 부르디외를 비교한 장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본격적인 서평은 미술전문잡지나 학술지 등에서 다뤄지길 기대해봅니다...

kdi307 2011-03-11 1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엥..'사회속의 예술'으로 충분하다뇨..이거 참..'책을 읽을 자유'의 저자가 그런 말씀을 하시다뇨..전 그냥 '로자의 책읽기'보다 낫던데요..제목에 관해서 더 부연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저도 몇군데..서평을 써야할 입장이어서 요즘 좋은 서평이 무엇인지 생각하고있습니다..로쟈님의 작업도 참조하고 있구요..그런데..정말 힘든 일이더군요..저자의 의도에 다가서면서도 어느지점에선가 독자의 입장에서..재구성하고 또다시 의문해야하고..짧은 글일수록 더 많이 고민해야 하고..

로쟈님께도 저자와 독자를 유혹하는 서평 기대해 봅니다..저자는 서평의 가장 중요한 독자 가운데 하나거든요..

좋은 의견 감사드리구요..기회가되면 인사드리고 '단토 대 부르디외'에 의견도 듣고 싶네요..

참..잘 알고 계시겠지만..<공간>은 단순한 건축잡지가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한국 문화예술 분야 최고권위의 전문지입니다..기회가 되시면 메타서평론..혹은 서평의 논리와 윤리에 관한 참조할 만한 전문서를 써 주시면 서평을 쓰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을 것 같아요..이 분야에는 아직 실천적인 전문서들이 많지 않은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로쟈 2011-03-11 11:23   좋아요 0 | URL
흠, '사회 속의 예술'은 책의 표지에 영어제목처럼 붙어 있는 'art in SOCIETY'를 옮긴 건데요. 부정확한(불충분한) 번역인가요?

kdi307 2011-03-14 16: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정확한 것은 아니지만..제 의도를 전달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그냥 카피 정도로 보아주셨으면 합니다..'사회 속의 예술'에는 SOCIETY를 대문자로 놓고..art를 소문자로 놓은 의미가 잘 전달되지 않거든요..공식적인 제목에도 뺐구요..사회란 예술 밖에 있기도하지만(사회공간이라는 의미에서), 예술 속에 있기도 하다는 생각입니다(예술장이란 의미에서) 사회학은 예술 안과 밖에서 작용하는 사회를 포착해야 한다는 생각이구요.."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은 생각보다 특이한 제목은 아닙니다..적절하게 괄호치기를 하면..결국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이고 결국 "책은 예술에 대한 사회학적 관심의 결과이므로 자연스레 ‘예술사회학’으로 분류된다"는 로자님의 지적과 일치합니다..다만..그 제목이 기존의 예술학이나 사회학의 지평에서 그닥 설명되지 않았던 지점에 이 책을 두려는 의도를 충분히 설명하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았을 뿐 이죠..유혹이라는 부분에서도 잠시 말씀을 드리자면..예술이 더이상 사회와 분리될 수 없는 상황속에서 예술학은 사회학적 설명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생각이고..그런 의미에서 예술학 종사자들에게 이 책의 내용이 도움(일종의 유혹)이 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예컨대 '단토를 부르디외적으로 독해할 때 단토가 단토 자신보다 더 단토스럽게 된다'는 생각입니다..그런 의미에서 단토에 관심을 갖는 예술학 전공자들에게 단토에 대한 부르디외적 독해는 일종의 유혹이거나 최소한 참조할만한 도움이 될 수 있겠지요..결국 제목에 대한 비판의 관건은 예술현상에 대한 저의 부르디외적인 독해가 과연 동시대 예술상황을 설명하는데 유익한 것인가의 논의로 이어지는 것이고..자연스럽게 제목 자체 보다는 내용에 대한 논의와 검토와 연결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