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알라딘 메인화면에 떠 있던 책은 얀 아르튀스-베르트랑의 사진집 <하늘에서 본 한국>(새물결, 2008)이다. 저자는 <하늘에서 본 지구>(새물결, 2004)로 잘 알려진 세계적인 사진작가. 구체적으로는 항공 사진작가이다(그의 사진들은 http://www.yannarthusbertrand2.org/ 에서 볼 수 있다). 그가 특별히 한국의 산하만을 찍은 사진집이니 반갑다(책의 출간과정은 평탄하지 않았다고 한다). 물론 고가 한정판이어서 일반 독자들은 서점 혹은 도서관에서나 한번 들여보고 말 듯싶지만. 그래도 미리보기의 사진들 정도는 눈요기할 수 있겠다. 겸사겸사 이 대담한 프로젝트를 진행시킨 기획자의 소감을 스크랩해놓는다.

 

세계일보(08. 11. 29) [편집장과 한권의 책] 우리가 몰랐던 우리땅의 모습들

‘하늘에서 본 한국’. 이 책을 기획하고 편집한 나는 파리에서 얀을 만나고 밤늦게 호텔로 돌아와 이 책의 지난 역사를 반추하며 이제는 추억으로 남게 될 지난 5년의 역정을 더듬으며 책의 출생 신고서를 이렇게 작성하고 있다. 책의 태어남은 마치 남녀의 사랑으로 태어나는 자식의 출생과도 흡사하다. 지고지순한 사랑의 결실인가 하면 눈물의 씨앗이기도 하고 때로 불꽃 같은 사랑의 결실로 세상에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 책 ‘하늘에서 본 한국’은, 불꽃 같은 사랑에서 태어났으나 우리 조국에 대한 지고지순한 사랑이 상상도 못할 어려움 속에 숱한 눈물을 뿌리며 태어난 지독한 순애보이기도 하다.

이 책을 같이 편집한 얀의 동료 프랑수아즈는 이 책이 자신의 ‘영적인 기도서’라고 말하며 사진 인쇄의 잘못된 부분을 하나하나 ‘칼 같이’ 짚어낸다. 이 책은 침묵하는 자연과 말 못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기도라고 덧붙이며 그녀가 사진을 조심조심 만지는 모습에 나는 다만 놀라워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 얀 사무실의 여러 스태프들이 보인 놀라운 시선들도 그녀의 해석이 과잉만은 아니라는 것을 지긋이 말해주는 것만 같았다.



그리하여 내 생각은 다시 5년 전, 아니 그보다 훨씬 이전인 2000년의 파리로 되돌아갔다. 파리에서 처음으로 ‘하늘에서 본 한국’의 저자인 얀의 책 ‘하늘에서 본 지구’를 보았을 때로 말이다. 그때 자연스레 든 감정은 과연 이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인가 하는 놀라움이라기보다는 도대체 누가 이렇게 우리 지구를 바라볼 수 있는가 하는 경이로움이었다. 그의 시선 아래 우리 지구가 새롭게 태어나고 있는 듯했다. 그러나 거기서 어떤 인위적인 시선이나 예술가연하는 테크닉 따위는 전혀 느낄 수가 없었다. 주관=객관, 질료=형상, 리얼리즘=표현주의 같은 서양의 전통적 예술적 논의를 일거에 무의로 돌려놓고도 남을 예술적 혁명으로 비추고도 남음이 있었다.

더 놀라운 것은 이러한 ‘혁명’의 한가운데 사랑이 있다는 것이다. 내가 ‘하늘에서 본 한국’을 기획하게 된 것은 이러한 시선의 혁명과 사랑의 혁명 속에서 얀이라는 글로벌한 시선으로 우리 ‘조국’의 초상을 새롭게 작성해보고 싶었던 만용에서였을 것이다. 그것은 하늘의 높이에서 한발 떨어져 보면서 우리를 객관적이고 ‘성찰적으로’ 조망해보고자 하는 이카루스의 꿈이기도 했다. 동시에 그것은 ‘위기’와 ‘실용’만이 롤러코스터를 타는 우리 현실에서 또 다른 꿈과 희망을 다 같이 품어보자고 하는 초대장이기도 했다.(조형준_새물결 주간) 

08. 11. 30.

P.S. 다른 자리에서 나는 '이민갈 때 꼭 들고가야 할 책'이라고 이 책을 소개하기도 했는데, 몸은 못 가더라도 마음만은 '국외자'인 이들에게도 위안이 될 만한 책이 아닐까 싶다. 미리보기 중의 몇 장을 옮겨놓는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노이에자이트 2008-11-30 15:40   좋아요 0 | URL
두 번째 사진은 고릴라 얼굴 같네요.정말 신기한 모습이 많군요.

로쟈 2008-11-30 19:48   좋아요 0 | URL
저렇게 밭 한 가운데 조상 묘를 모시는 경우가 외국엔 거의 없다네요...

L.SHIN 2008-12-01 06:04   좋아요 0 | URL
아, 이 책, 저도 메인에서 한 번 봤을 때, 관심이 조금 생겼던 것인데.
사진들이 멋지군요.^^

로쟈 2008-12-01 08:32   좋아요 0 | URL
보급판이 나오면 좋을 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