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젤의 아침이 밝았다. 구름이 많이 낀 날씨이지만 어제 튠에서 일찍 환해졌는데 간밤에 서머타임이 해제되었기 때문이다. 상당수 유럽국가에서 3월하순부터 10월하순까지 1시간 당기는 서머타임제를 실시한다. 어제는(지난밤은) 그게 해제되는 날이었는데(마지막주 일요일새벽 3시가 2시로 돌려짐으로써 1시간이 늘어난다) 덕분에 같은 시각에 일어난다면 한시간 더 잔 게 된다. 덕분에 피로가 좀더 풀린 느낌.

라인강변의 바젤은 스위스에서 취리히와 제네바 다음으로 큰 도시다(로잔과 베른이 그 뒤를 잇는다). 바젤을 찾는 목적은 다양하겠으나 이번 문학기행에서는 바젤미술관에서 홀바인의 그림(무덤속의 그리스도)을 보는 게 핵심 미션이다. 1867년 8월, 도스토옙스키가 유럽여행중에 처음 보고 강렬한 인상을 받은 그림으로 그의 소설 <백치>(1869)에 중요한 모티브로 등장한다. 소설 <백치>와 홀바인의 그림에 대해서는 어제 인터라켄에서 바젤로 이동하는 중에 강의했다(문학기행에서 나의 담당인 문학강의는 주로 이동중에 진행된다. 거기에 짧은 현장강의가 더해진다).

바젤미술관에 가기 전에 우리는 바젤대학을 지나갈 예정인데 15세기(1460)에 건립된 스위스 최고(最古) 대학이다. 바젤을 대표하는 학자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화>(1860)의 저자 야코프 부르크하르트이고(헤세의 <유리알 유희>(1943)에 나오는 야코부스 신부의 모델이다), 니체가 소장 문헌학 교수로 재직한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니체와 바젤의 인연은 끝이 좋지 았았지만. 니체는 <유리알 유희>에서 요제프 크네히트의 친구 테굴라리우스로 등장한다). 바젤대학이 내게 의미를 갖는다면 그 두 사람 때문이다.

바젤미술관을 둘러보고 점심을 먹고나서는 곧 취리히로 향하게 된다. 스위스를 한바퀴 돌아서 처음 출발지로 가는 셈. 스위스문학기행의도 어느덧 막바지 일정으로 접어드는 중이다...

(사진은 숙소에서 보이는 창밖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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