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빌을 떠난 버스는 1시간 10분쯤 뒤에 에트르타에 도착했다. 버스에서 내려 해안쪽으로 10여분 걸어들어가니 이윽고 바다와 함께 익숙한 해안절벽이 눈에 들어왔다. 아침에 한바탕 비가 내린 뒤여서인지 바람도 불고 파도도 거센 편이었다. 유명한 코끼리바위를 배경으로 사진들을 찍고 일행은 이동로를 따라서 반대편 절벽으로 올라갔다. 영화 <여자의 일생>에서 본 풍광이 그대로 재연되었다.

에트르타는 모네와 부댕, 쿠르베 등 화가들의 그림으로 유명하고 많은 작가들에게도 영감을 준 곳이다. 그럼에도 문학과 미술에서 한명씩 꼽자면 모파상과 모네를 들겠다(안 그래도 해변 산책로에는 모네가 에트르타의 절벽을 그린 장소가 표시돼 있었다). 모파상은 에트르타에서 어린시절을 보냈을 뿐 아니라 노르망디 지역을 배경으로 한 첫 장편소설 <여자의 일생>(1883)에서 에트르타의 풍광을 섬세하게 잘 묘사했다. 앞서 에트르타로 이동하는 중에 모파상의 작품세계와 <여자의 일생>에 대해서 짧은 강의를 진행한 이유였다(에트르타를 배경으로 한 모리스 르블랑의 <기암성>이 강력한 경쟁자다. 에트르타에는 르블랑의 집도 있는데 닫혀 있었다).

영국문학기행 때 하워스의 폭풍의 언덕에서 맞았던 바람을 연상시키는 에트르타의 바닷바람을 맞으면서 엉뚱하게도 ˝바람이 분다, 살아야겠다˝는 발레리의 시구를 떠올렸다. 엉뚱하게라고 적은 건 남불 출신의 발레리의 시 ‘해변의 묘지‘에서 바다는 대서양이 아니라 지중해일 것이기 때문이다(남프랑스 문학기행은 별도로 꾸려야 한다). 그렇지만 에트르타의 바다도, 살갗에 와닿는 공기의 타격도 발레리의 바다 못지않게 삶의 의지를 환기시켜주었다.

에트르타의 해안과 절벽에서 시간을 보낸 뒤 일행을 점심을 먹기 위해, 다시 버스에 올라 르아브로로 항했다. 40분쯤 소요되는 거리. 모처럼 현지식에서 벗어나 인도식당에서 푸짐하게 차려진 인도음식을 먹었다.

어제 점심 먹은 얘기를 적으려고 하니 벌써 조식을 먹을 시간이다. 르아브르에서의 일정은 따로 적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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