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기행도 후반기로 접어들었다(시차에 적응하면 어느새 그렇다). 그제 옹플뢰르를 떠나 오늘까지 이틀 숙박한 곳은 트루빌이다. 역시나 노르망디의 해안도시. 해안을 따라서 카부르-도빌-트루빌-옹플뢰르-르아브르-에트르타로 올라가게 되는데, 그제 루앙에서 카부르로 이동해서 옹플뢰로 올라갔다가 다시 숙박을 위해 조금 내려온 게 된다.

파리를 기준으로 하면 카부르와 옹플뢰르까지는 3시간 남짓, 에르트타는 3시간 20분쯤 소요되는 것으로 나온다. 우리로 치면 서울에서 강원도 해안도시(강릉, 양양, 속초 등)로 가는 거리에 견줄 수 있겠다.

어제의 동선은 숙소 트루빌에서 해안절벽의 절경으로 유명한 에트르타에 들르고 르아브르로 내려와 점심을 먹고 르아브르미술관을 관람한 뒤에 다시 트루빌로 돌아오는 것이었다. 이번 여행의 날씨는 매일 비가 조금 내리고 갠 뒤 햇빛이 나는 식이다. 하늘도 절반은 파랗고 절반은 먹구름이 끼어 있어서 자기들도 헷갈릴 거라는 농담을 했다.

어제 에트르타로 막 출발하는 참에 가이드가 호텔 바로 인근에 세워져 있는 플로베르 동상을 소개해주었다. 루앙에 있는 것과 비슷한 동상인데 트루빌에 세워져 있는 건 플로베르의 첫사랑이자 인생의 뮤즈였던 엘리자 슐레쟁제(슐레징거)와의 인연이 처음 시작된 곳이어서다(동상까지 세워져 있을 줄은 몰랐다). 때는 1836년, 플로베르의 나이 열다섯 살, 슐레쟁제는 스물여섯 살의 유부녀이자 한 아이의 엄마였다.

플로베르는 이때의 경험을 2년 뒤 <미치광이의 수기>(1838)로 적는데(작가 사후에 출간된다), 이는 <감정교육>(1869)의 모태가 된다(<감정교육>이 30년에 걸쳐 쓰인 작품이라고 말하는 근거다). 아무튼 플로베르가 루앙에서 트루빌까지 우리를 동행해온 느낌이 들어 반가웠다.

엊저녁에 찍은 동상 사진을 넣기 위해 여행기는 여기서 한차례 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