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기행 출발일이다. 오전 비행기라 아침 일찍(동이 트기 전에 집을 나선 건 오랜만이다) 공항행버스를 탔다(원래 타려던 공항버스의 시간이 변경된 걸 터미널에 가서야 알았고 부랴부랴 광역버스로 대체해 겨우 집합시간에 맞췄다). 공항은 초만원이어서 탑승수속에 시간이 꽤 소요되었고, 현재는 출발게이트에서 대기중이다. 벌써 아홉번째일 정도로 문학기행은 낯설지 않지만 출발 직전까지도 전체 참가자들과 인사를 나누지 못한 건 처음이다. 여행이라면 다들 베테랑들이신 거.

지난 2017년부터 연2회씩 진행해온 문학기행은 이번 프랑스문학기행으로 한순번을 돈 게 된다. 유럽을 기준으로 하면, (여행순으로) 러시아, 독일, 이탈리아, 영국, 스페인, 그리스에 이어서 프랑스가 주요 7개국의 마지막 국가여서다(다른 두번의 문학기행은 일본문학과 카프카문학 기행이었다). 지난봄 지중해문학기행에서 찾은 그리스가 유럽문명의 시원이었다면 프랑스는 근대문학의 출발점이다. 근대혁명, 혹은 근대사회로의 전환과정에서 프랑스는 영국과 함께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프랑스근대문학을 그 기록으로 읽을 수 있다. 발자크에서 플로베르와 졸라, 프루스트 등으로 이어지는 프랑스 소설사의 장관은 19세기 후반 러시아 소설사만이 비교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문학기행을 마치면(다음 일정은 내년봄의 중유럽문학기행이다) 내게는 여분의 문학기행이다. 수년내로 남미문학기행도 진행할지 모른다. 그쯤 되면 얼추 ‘80권의 세계일주‘를 흉내내볼 수도 있겠다(국내에선 임헌영 선생의 유럽문학기행이 있다). 로쟈 세계문학기행을 정리한 책들을 펴내는 일도 속도를 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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