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문학기행 공식일정도 마지막 하루를 남겨놓았다. 오늘은 이스탄불 역사지구와 블루모스크, 아야 소피아(교회에서 모스크로 변신했다가 현재는 박물관), 톱카프 궁전 등을 둘러보는 역사기행이다. 문학기행으로서는 어제 진행한 오르한 파묵 투어가 마지막이었다.

이스탄불에서의 둘째날이었던 어제는 오전에 오스만 제국의 마지막 목조궁전 돌마바흐체를 둘러보고 도보로 이동하여 점심식사를 한 다음(닭날개 숯불구이가 메뉴였다) 파묵의 순수박물관을 찾았다. 골동품거리가 있는 추크르주마 골목 한쪽에 소설 <순수박물관> 속 퓌순의 집이기도 했던 순수박물관이 예상했던 모습 그대로 나타났다(사진과 영상속에서 봐왔던 터라 친숙했다).

일행 가운데 몇분은 책속에 들어있는 입장권에 스탬프를 받았다. 소설과 현실의 경계를 흩트려놓고자 하는 파묵의 의도가 구현되는 방식 가운데 하나. 박물관에 입장하자마자 유명한 담배꽁초들이 눈에 들어왔다. 주인공 케말이 연인(이지만 다른 이의 아내가 된) 퓌순의 집에 8년간 저녁식사를 하러 드나들면서 챙긴 담배꽁초다. 오른쪽 구석 벽면 전체를 장식하고 있었고 그 왼쪽에는 담배를 피우는 영상이 재생되고 있었다. 짐작에 파묵이 가장 공을 들인 오브제(사실 미술품으로 전시돼도 무방한 ‘작품‘이다).

순수박물관은 4층으로 된 목조건물인데 파묵이 소설 구상과 함께 1999년에 매입하여 소설의 내용에 맞게 박물관으로 꾸몄다고 한다. 개관은 소설을 발표(2008) 이후인 2012년. <순수박물관>은 일차적으로 주인공 케말의 연애소설이지만, 기억이란 주제를 다룬 프루스트 소설이면서 박물관 소설이고 카탈로그 소설이다. 파묵은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의 시나리오도 썼고 전시한 물건들에 대한 카탈로그북도 썼다. 매우 이례적인 프로젝트 소설이라 할 만한데, 2006년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에 발표한 첫 작품이라는 후광까지 거느리고 있다. 기대대로 기념품샵에서는 카탈로그북을 판매하고 있어서 구입했다. 600리라.

순수박물관 방문 뒤풀이로 카페에서 파묵문학의 의의와 <순수박물관>에 대해 강의했고, 이어서 저녁 자유시간을 가졌다. 언젠가 파묵 전작 강의를 해볼 수도 있겠다는 것이 파묵 투어의 소감이자 개인적인 성과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