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으로는 바르셀로나의 새벽이지만 바깥은 한밤이다. 어제까지 모든 일정을 마무리하고 날이 밝으면 이제 귀국길에 오른다. 스페인 입국시와 같이 귀국길도 두바이를 경유한 장시간의 비행길이다. 아마도 귀가까지는 하루가 족히 걸릴 듯싶다.

마지막날인 어제의 일정은 단출했다. 먼저, 벤야민의 무덤과 메모리얼을 찾아 바르셀로나에서 두 시간 거리에 있는 작은마을(인구가 1천명 남짓) 포르트부(‘포르부‘로 읽어왔는데 스페인어로는 포르트부)를 방문하는 것, 이어서 40분쯤 떨어진 피게레스(살바도르 달리의 고향이다)의 달리미술관을 찾는 것.

2차세계대전중이던 1940년 9월 독일점령하의 파리에서 탈출을 시도한 발터 벤야민은 미국으로 가기 위해 피레네산맥을 넘어 포르투갈로 향하려 했으나 스페인경찰의 검문을 받게 되자 프랑스로 회송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자살한다. 기록으로는 9월26일의 일이다. 우리가 찾은 그의 무덤은 해변 언덕의 교회 묘지에 위치하고 있었고, 그의 마지막 문건 역사철학테제(역사의 개념에 대하여)의 한 대목이 묘비명을 대신하고 있었다.

교회묘지로 앞에 바다를 향해 벤야민 메모리얼이라고 불리는 추모 설치물이 있었다. 확인해보니 사후 50주년을 맞아 카탈루냐 주정부와 독일 연방정부의 지원으로 이스라엘 조각가가 만든 ‘파사주‘로 벤야민의 최후 프로젝트였던 파사젠베르크(아케이드 프로젝트)에서 이름을 가져왔다. 파사주 앞에서 단체사진을 찍고 벤야민의 역사관에 대해 소개하는 것으로 포르트부 방문을 마쳤다(가능하다면 베를린과 파리에서도 벤야민의 흔적을 찾아가볼 예정이다).

한편 미술관 투어를 공식일정에 포함하지 않았던 이번 문학기행에서 달리미술관 관람은 ‘입막음‘의 의미도 있었다. 한 시대를 풍미한 괴짜이자 천재, 살바도르 달리의 여러 대표작과 스케치가 동화적 공간에 전시되어 있었다. 달리의 무덤까지도.

마지막 저녁식사를 위해 바르셀로나로 돌아오는 길에 다시 한번 세르반테스를 출발점으로 하는 근대소설사의 의의를 설명하고 근대문학종말론도 소개했다. 3년만에 다시 진행한 문학기행이 그렇게 마무리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