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나다에서의 일정을 마치고 로르카공항(작은규모의 국제공항)에서 바르셀로나행 비행기를 기다리는 중이다. 탑승수속을 일찍 마치고 휴식 겸 자유시간을 갖는 중. 바르셀로나에 도착해서 여장을 푸는 일이 오늘의 남은 일정이다.

오전에는 예정대로 알함브라궁전 전체를 둘러보고 전문가이드의 설명을 들었다. 당연하게도 그라나다의 역사는 이슬람 스페인의 역사 전체를 대변하고 알함브라궁은 그 역사의 응축물이다. 아직도 풀리지않는 많은 미스터리를 품고 있다니 관람객들의 발길도 오래도록 끊이지 않을 것 같다(상당기간 앞서 예매해야 하고 여권을 지참해야 입장할 수 있다).

알함브라궁 내부에 미국작가 워싱턴 어빙의 기여를 기리는 현판이 붙어 있고 내려오는 길목에는 어빙의 동상까지 세워져 있어서 놀랐다. 미국문학사에서 어빙은 <스케치북>(1819-20)의 문제성 덕분에 한 자리 차지하고 있지만, 스페인에서는 단연 <알함브라 이야기>(1832)의 저자다. 기념품점에서도 어빙의 <알함브라>는 각국의 번역본으로 판매되고 있었다(한국어판은 절판돼 준비강의에서 다루지 않았다). 그라나다 관광을 준비하는 독자라면 미리 읽어두는 것도 좋겠다.

이번에 알게 됐는데(어빙을 강의에서 다룰 때는 주목하지 않아서) 어빙은 콜럼버스의 전기와 함께 미완성이지만 <그라나다 정복 연대기>를 쓰기도 했다. <알함브라>는 그 여세를 몰아서 쓴 책. 비록 온갖 장르의 글이 뒤섞여 있는 <스케치북>처럼 분류는 애매하지만 그의 <알함브라>는 알함브라궁전의 재발견에 지대한 역할을 했다고 알려진다. 궁전의 주인들과 나란히, 혹은 그 이상으로 대접받는 이유다.

어빙이 쓰려고 했던 그라나다의 역사는 스페인사의 일부로만 다뤄질 게 아니라 별도로 책이 나오면 좋겠다. 더불어 스페인 재정복의 영웅인 이사벨여왕에 관한 책도 나오면 좋겠다(콜럼버스에 대한 책은 나와있기에 제외한다). 어빙의 책도 다시 나오고. 그라나다를 찾을 여행자를 위해서라면, 너무 작은 명분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