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시절 비교문학 강의의 페이퍼를 쓰면서 윤동주의 시 '간'이 앙드레 지드의 영향(소설 '잘못 결박된 프로메테우스')하에 쓰인 작품이라는 걸 밝혔었는데('토의 간' 설화와 지드, 그리고 성경이 '간'의 밑테스트이다), 당시에는 그런 주장을 내가 처음 하는 것인지 확인할 수 없었다(송우혜의 평전에도 윤동주가 지드를 읽었다고만 나온다). 시간이 많이 흘렀는데, 최근 정우택 교수의 중량감 있는 윤동주론, <시인의 발견 윤동주>를 보니, 내가 쓴 글이 참고돼 있다(참고문헌에 실린 다른 논문도 찾아보니 내가 쓴 글을 참고했다). 윤동주와 관련해서는 나대로 기여한 바가 있는 것. 지드의 작품은 오래 전에 절판된 전집에만 실려 있는데, 다시 번역돼 나오면 좋겠다.  
















윤동주의 사례도 그렇지만, 시인/작가의 독서 경험을 확인하는 것이 작가 연구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아쉽게도 한국문학 연구는 이광수 정도를 제외하면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해 보인다. 짧은 생애를 살았던 시인/작가들, 가령 윤동주나 이상 등이라도 독서 경험(시인의 서재)이 좀더 세세하게 밝혀지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