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사회철학, 특히 하버마스 전공자이자 번역자로 유명한 장춘익 교수의 논문집이 '장춘익의 사회철학'으로 갈무리돼 나왔다. <비판과 체계>.<근대성과 계몽>, 두 권이다. 정년을 기념한 것인가 했는데, 알고 보니 유고집이다. 뒤늦게 알게 된 사실인데, 저자는 지난해초 아까운 나이에 타계했다. 하버마스와 루만의 사회철학에 관해 국내에서 가장 정통한 학자라는 평을 전해들은 바 있어서 더욱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하버마스와 루만의 대표작 번역을 맡을 만큼 능력과 책임감이 출중했다). 그나마 잘 정리된 유작집이 빠르게 나와서 저자의 학문을 대신하게 되었으니 다행스러운 일이다.    















한림대 철학과에 재직했던 저자의 육성은 열린연단 강연(하버마스이 <의사소통행위이론>을 소개하는 강연이다)에서 들어볼 수 있다. 















장춘익 교수의 역작는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과 루만의 대저 <사회의 사회> 번역이다. <의사소통행위이론>은 개역본을 준비하던 중이라고 하는데, 아쉽게도 실현되지 않았다. 이 묵직한 번역서들을 갖고는 있지만 해설을 읽는 것으로 독서를 대신해왔다. 이번 유고논문집을 길잡이 삼아서 읽어보고 싶다. 근대가 합리화의 과정이라는 독일 사회철학의 이해와 기대를 다시금 상기하게 되는 게 최근 한국의 상황이기도 해서다. 성인의 절반이 1년에 단 한권의 책도 읽지 않는다는 나라에서 '선진국'이 과연 가능한지 궁금한데, 내달이면 답변해볼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