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부아르 이후 프랑스 페미니즘의 주요 이론가로 통상 줄리아 크리스테바와 뤼스 이리가레를 꼽는다(이리가레는 '이라가레이', '이리가라이'로도 표기됐었다). 두 저자의 책이 적잖게 소개됐지만 이리가레의 출발점에 해당하는 <반사경>(<스페큘럼>)은 열외였는데, 드디어 번역본이 나왔다. <반사경>(꿈꾼문고). 찾아보니 공역자인 황주영의 <뤼스 이리가레>가 몇년 전에 나왔었다. 















아직 책소개가 뜨지 않아서 저자 소개로 대신하면 이렇다. 


"벨기에 출신의 페미니스트 철학자. 벨기에와 프랑스에서 철학, 문학, 언어학, 정신분석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수학했고, 프랑스 여성해방운동에도 참여했다. 라캉의 정신분석학 세미나에 참여하여 정신분석 수련의 과정을 밟았지만, 수많은 남성 철학자 및 프로이트와 라캉의 이론을 남근중심주의 담론이라고 날카롭게 비판한 철학박사 학위논문 <반사경: 타자인 여성에 대하여>(1974)를 제출한 후, 파리 프로이트학회에서 축출되고 재직 중이던 파리8대학에서도 파면당했다. 이후 주로 유럽의 여러 대학에서 연구, 강의, 저술 활동을 계속하면서, 지금까지도 꾸준히 저서를 출간하고 매년 학생들과 세미나를 여는 등 학자로서 열정을 이어가고 있다."
















라캉주의 페미니스트들의 책은 앞서 몇 권 더 나왔지만 비중이나 의의 면에서 이리가레의 <반사경>은 가장 중요한 저작이지 않나 싶다(가장 난해하기도 할까?)
















이리가레의 다른 책들은 이미 10여년 전에 나왔었고 많이 잊혀진 감이 있다. 순서대로 하면 늦었지만 <반사경>부터 차례로 읽어봐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