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작가‘의 베스트셀러 <거꾸로 읽는 세계사>(돌베개) 개정판이 나왔다. 1988년에 초판이 나왔으니 33년만이고 내가 읽은 지도 30년은 넘은 듯싶다. 기억에 구입해서 읽은 건 아니고 과방에 돌아다니던 책으로 읽었다(과방 책장에는 창비 영인본, 해방전후사의 인식 등과 함께 이런저런 단행본이 꽂혀 있었고 그 가운데 하나였다).

그보다 훨씬 나중에 나왔지만 개정판은 먼저 나온 <나의 한국현대사>를 지난봄 서평강좌에서 읽었는데 오랜만에 추억도 되살릴 겸 <거꾸로>도 다시 읽어보고 싶다. 마침 내용의 수정과 보강이 이루어졌다고 하니 비교해서 읽어보는 것도 역사 공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